중국 신용등급 강등으로 달러빚 많은 中업체 직격탄

입력 2017-05-25 09:59  

중국 신용등급 강등으로 달러빚 많은 中업체 직격탄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중국의 국가신용등급을 강등함에 따라 해외 차입에 크게 의존하는 중국 기업들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5일 보도했다.

중국 기업들의 외화 채권은 9조 달러에 이르는 위안화 채권 시장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지만 올해 들어 중국의 달러화 표시 회사채 발행이 급증하는 추세여서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해외 차입에 대한 의존도가 커진 것은 중국 정부가 올해 여신을 규제하면서 국내의 차입비용이 높아진 때문이다. 중국 정부 당국의 위안화의 평가 절하 압력을 완화할 목적으로 자본 유입을 유도하는 전략을 취한 것도 이를 부추겼다.

싱가포르의 크루셜 퍼스펙티브의 코린 핑 최고경영자(CEO)는 회사채 발행을 통해 항공기나 선박을 도입하는 항공사와 해운회사들이 해외 차입 비용 증가에 특히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호주뉴질랜드(ANZ) 은행의 한 관계자는 국유 기업들과 부동산 개발회사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블룸버그 통신이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석유화학을 포함한 중국 기업들이 지난 4월 발행한 달러화 표시 회사채는 23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41%가 늘어났다.




5월에 89억 달러의 회사채가 발행된 것을 포함하면 지금까지 중국 기업들이 발행한 회사채는 690억 달러에 이른다. 지난해 전체의 회사채 발행액(980억 달러)과 비교하면 71%에 해당하는 것이다.

크루셜 퍼스펙티브의 핑 CEO는 중국 주요 항공사의 경우, 평균 차입비용이 1%포인트 오를 때마다 순익이 5~10% 줄어들 수 있으며 해운사는 이보다 큰 15~30%의 순익 감소를 맞을 수 있다고 추산했다.

하이난항공이 지난달 19일 상하이 증권거래소에 공시한 자료에 따르면 이 회사는 최대 150억 위안의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19대의 보잉 여객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모기업인 HNA그룹도 공격적인 해외 기업 인수·합병(M&A)을 계속하고 있어 신용등급 강등의 후폭풍을 맞을지도 모른다. HNA그룹이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발표했거나 완료한 해외 기업 M&A는 300억 달러를 넘는다.

핑 CEO는 중국의 항공기와 선박 리스 업체들이 신용등급 강등으로 차입 비용이 늘어난다면 리스료를 올림으로써 항공사와 해운회사들이 부담을 전가하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국제항공과 동방항공, 남방항공 등은 지난해 달러화 표시 채권에 대한 의존을 줄이는 대신 역내 회사채 발행을 늘린 것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을 전망이다.

이들 3개 항공사가 지난해 발행한 위안화 회사채는 전년 대비 3배 이상이 늘어난 1천354억 위안(200억 달러)였다. 국제항공측은 한동안 달러화 표시 채권을 발행하지 않았으며 리스 비용은 회사채를 통해 조달하지 않고 있다고 답변했다.

jsm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