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로7017 첫동네' 중림동 재생…손기정공원 마라톤 성지로(종합)

입력 2017-05-25 14:27  

'서울로7017 첫동네' 중림동 재생…손기정공원 마라톤 성지로(종합)

중림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으로 2019년까지 180억원 투입

회현·서계·남대문시장 등 포함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마무리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 서울로7017과 만나는 첫 동네인 중구 중림동이 손기정·남승룡 프로젝트로 거듭난다.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무대로 한 때 서울 대표 달동네였으며 최근까지도 도심이지만 서울역고가 그늘에 가려 낙후됐던 중림동이 보행과 역사문화가 결합된 지역으로 재생된다.

서울시는 우리나라 첫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손기정 선수를 기리는 손기정 체육공원을 마라톤 특화 공원이자 기념관으로 재조성하며 지역 재생을 이끈다.

그동안 이 시설은 축구장과 독서실 등으로 폐쇄적으로 사용돼왔다. 특히 손기정 기념관은 하루 방문객이 10명 정도에 그칠 정도로 방치됐다.

서울시는 기념관을 확장하며 역사적 슬픔을 넘어 우리나라 첫 글로벌 스타로서 손 선수를 부각시킨다. 또 그 이후 한국 마라톤 성과를 소개하며 미래를 지향한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 손 선수와 함께 출전해 선의의 경쟁자이자 훌륭한 조력자로 역할하며 당당히 동메달을 받고 팀워크 가치를 알린 남승룡 선수도 재조명한다.

남 선수는 마라토너로서 최선을 다 하고 후회없는 삶을 살았다고 자부했지만, 1등이 아니면 패자라고 부르는 우리 사회는 그를 '비운의 2인자'라고 불렀다.





공원에는 독특한 달리기 트랙을 조성한다. 부지 내 4m 고도차를 이용해 두 사람이 살던 시대 강제성과 위압감을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형태로 꾸민다.

손기정 선수가 생전 검수한 유일한 동상인 사람 크기 두상을 실내에 배치하고 배경에는 손 선수 업적 영상이 나온다.

이 두상은 기념관 실외에 있었으나 무서워 보인다는 민원에 현재는 구석에 치워져있다.

서울로7017 브랜드 디자인을 재능기부한 오준식 총괄디자이너와 공모에서 선정된 청년 9명이 기획부터 전 과정을 주도하고 서울시는 측면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

오준식 디자이너는 중림동 지역 주민으로 서울역고가 철거공사 가림막 디자인을 재능기부한 것을 시작으로 참가했으며 손기정·남승룡 프로젝트도 제안했다.

오 디자이너는 브리핑에서 "사업을 발굴하고 주민 설명회, 회의 등을 하느라 7∼8개월간 많은 시간을 할애해 뛰어다녔다"며 "최근 청년들과 함께 주말을 반납하며 일한 뒤로는 시에서 수당을 받기로 했으며, 프로젝트가 끝나면 그 수입으로 다른 사업과 관련 청년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행사를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를 중심으로 중림동 일대 50만㎡에 2019년까지 178억원을 투입하는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을 25일 발표했다.




서울로7017 끝지점인 서울역 서부부터 충정로역까지 중림로 450m 구간을 걷기 좋은 보행문화거리로 연내 꾸민다. 서울로7017을 따라 온 사람들이 구석구석 다니며 지역경제에 활력을 가져오도록 한다.

100년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 첫 수제화거리인 염천교 제화거리 활성화도 돕는다.

손기정 체육공원에서부터 우리나라 첫 양식 성장인 약현성당을 지나 조선후기 천주교 순교 역사를 담은 장소로 새단장되는 서소문역사공원까지 1.5㎞ 구간을 탐방로로 조성해서 관광명소화한다.






청파로변은 내년까지 낙후한 환경 개선을 위한 소단위 맞춤형 정비계획을 세운다.

성요셉아파트 앞 도로는 보행자우선도로로 조성하고 한국 몽마르뜨처럼 만든다.

중림동 재생 사업은 손기정과 남승룡 가치 재발견이자, 서울로 7017 양쪽 끝으로 서울로를 걷는 발길이 다다를 목적을 만들어 길을 완성하는 일로 해석된다.

서울시는 회현동과 서계동, 남대문시장, 서울역 일대 5개 권역 195만㎡를 아우르는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을 이달 중 마무리하고 6월 공청회, 8월 시의회 의견청취, 10월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12월 고시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로7017 주변 서울역이 유럽과 시베리아, 중국을 연결하는 유라시아 철도 시작역이자 종착역이 될 것이라고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중림동이 서울역 일대 중심지로 거듭나도록 하겠다"며 "재생 지역에 젠트리피케이션 양과 속도를 제어하는 것이 중요한데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현실적 한계가 있다. 최대한 건물주와 상인들과 협의를 해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