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전통지식 찾아라…해수부, 조사사업 착수

입력 2017-06-12 11:51  

해양수산 전통지식 찾아라…해수부, 조사사업 착수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해양수산부는 우리 고유의 해양수산 유전자원 관련 전통지식을 수집하고, 지식의 관리·활용방안을 담은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올해 6월부터 충남 지역을 중심으로 시범조사 사업에 착수한다고 12일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유전자원을 활용한 전통지식은 각 지역의 생활문화 특성에 맞춰 전승됐으나, 전통지식 통해 얻는 경제적 이익에 관해 고유의 권리를 주장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하지만 2014년 발효된 나고야의정서에서 생물유전자원뿐 아니라 유전자원에 대한 전통지식으로부터 얻는 이익도 제공국가와 이용국 간 공유하도록 하는 규정이 포함되면서 중국, 일본 등 주요국들도 이 분야에 대한 국가 차원의 보호를 강화하는 추세라고 해수부는 설명했다.

나고야의정서는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및 그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을 제공국과 이용국이 공정·공평하게 공유토록 한 국제협약이다.

이에 해수부도 지난해 12월 해양수산생명자원법을 개정해 유전자원 관련 전통지식 보존 및 관리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올해 시범조사에서는 습지보호구역 등 생명자원이 풍부한 지역에 있는 충남지역 어촌마을과 유인도서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고, 내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전국 단위 조사를 할 계획이다.

우리나라 해역의 해양생물 종류는 단위 면적당 세계 1위 수준이고, 국토 면적의 4.5배에 달하는 해양 영토를 보유하고 있어 활용할 수 있는 해양수산 생명자원의 범위가 매우 넓다고 해수부는 설명했다.

이에 해양수산 분야 전통지식을 활용한다면 최근 의약품·건강식품·화장품 생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 쓰이고 있는 해양수산 생명산업 소재를 발굴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두한 해수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해양수산 전통지식을 체계적으로 조사·발굴해 해양문화 교육 자료로 활용하는 한편, 우리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바이오산업 소재를 발굴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h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