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단독범행" 속전속결 돌파…'꼬리자르기' 역풍 우려도

입력 2017-07-03 12:38   수정 2017-07-03 17:04

국민의당 "단독범행" 속전속결 돌파…'꼬리자르기' 역풍 우려도

사태 조기수습 나섰지만 檢수사가 뇌관…소용돌이 속 험로 예고

당 일각 탈당설에 '정개계편' 시나리오까지…원심력 커질까 우려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국민의당은 3일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이 당원 이유미 씨의 단독범행이라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진상조사 최종 결과를 발표하고 사태 수습을 위한 승부수를 던졌다.

지난달 27일 진상조사단을 꾸린 뒤 6일 만에 신속한 결론을 내림으로써 의혹을 조기에 털고 정국을 강타한 이번 파문의 터널을 탈출하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하지만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는 와중에 나온 당 자체 결론이 섣부른 '꼬리자르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데다 자칫 '긁어 부스럼'이라는 역효과를 낼 것이라는 우려마저 나온다.

진상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 사건은 이유미 단독범행으로 잠정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조작된 제보에 근거해 의혹발표가 이뤄진 5월 5일 당시는 대선 투표일을 나흘 앞둔 선거 막바지였고,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이 큰 이슈로 떠오른 상황이었던 탓에 선대위에서 이를 제대로 거르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또 이씨가 제보조작을 치밀하게 준비했고, 이를 발표한 선대위 공명선거추진단의 준비 과정도 짧았던 것을 검증 실패의 원인으로 들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의당은 어떤 폭풍우 속에서도 민생과 국익을 위해 전진하면서 반드시 재기하겠다는 결의를 다진다"며 결과 발표를 계기로 분위기 다잡기에 나섰다.

하지만, 제보조작 파문에 대한 검찰 수사가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 사건 책임을 당원 한 명에게 국한하려는 국민의당 태도에 대해 '꼬리 자르기'라는 비판은 불가피해 보인다.

국민의당 설명에 따르면 이 씨의 단독범행이라는 정황이 유력해 보이지만, 정작 이씨가 구속된 탓에 직접 조사하지도 못한 데다 강제조사권이 없는 까닭에 다른 관련자들도 면담 진술에 의존했을 뿐이라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검찰 수사를 통해 지도부 등 윗선의 개입 사실이나 암묵적인 인지·공모 정황이 드러난다면 국민의당이 실체적 진실을 서둘러 덮으려 했다는 커다란 역풍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특히 이번 주에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공명선거추진단 관계자들의 줄소환이 예정된 상황이다.

국민의당은 이런 부담을 감수하고도 서둘러 상황을 정리하겠다는 승부수를 던진 셈이지만, 오히려 긁어 부스럼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만만찮다.

황주홍 의원은 CBS 라디오에 출연, 이씨 단독범행이라는 진상조사단 결론에 대해 "일반 상식과는 거리가 있다"며 "더 철저하게 진상조사에 임해야 하고 발표 시점을 서두를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검찰 수사결과로 당의 결론이 뒤집힐 가능성을 거론하며 "대처를 잘못하면 우리가 두 번 죽을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번 발표로 파문을 가라앉히지 못한다면 당내 호남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탈당 가능성이 고개를 드는 등 원심력이 더욱 커질 공산이 있다.

리얼미터가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지난달 26∼30일 전국 유권자 2천520명 대상, 95% 신뢰 수준, 표본오차 ±2.0%포인트)에서 국민의당 지지율은 5.1%로 꼴지를 기록했고, 특히 호남에서는 8.7%를 얻는 데 그쳐 자유한국당(8.8%)에조차 추월당했다.

특히 지난달 29일 박홍률 목포시장이 "제보 조작사건에 실망을 금치 못한다. 목포발전과 시민을 위해 어떤 정치적 판단과 진로를 택해야 하는지 고민하겠다"고 언급했고, 최근 호남 지역 기초의원이 탈당계를 내는 등 동요가 커지는 실정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제보조작 사건을 계기로 한 정계개편 시나리오마저 점치고 있어, 향후 사태 수습 과정에서 당의 창업주인 안철수 전 대표를 향한 정치적 책임론 등을 어떻게 헤쳐나갈지가 당 재건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d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