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추경-청문회 분리·김상곤 채택…호남 의식했나?

입력 2017-07-03 18:17  

국민의당 추경-청문회 분리·김상곤 채택…호남 의식했나?

지지율 추락에 궁지 몰려, 전략 변화로 국면 타개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서혜림 기자 = 국민의당이 3일 추가경정예산안(추경)과 인사청문 정국을 연계하지 않는 '분리 대응' 카드를 꺼내 들었다.

국민의당이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파문으로 궁지에 몰리면서 텃밭인 호남에서마저 지지율이 곤두박질치자 국면 타개를 위한 전략 변화를 선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야권이 그동안 강력히 반대한 송영무(국방부)·김상곤(교육부)·조대엽(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가운데 광주가 고향인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에만 응하기로 한 것도 호남 민심을 고려한 행보라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의원총회에서 "내일부터 시작되는 7월 국회에서 상임위별 추경 심사를 시작한다"는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여소야대의 국회 지형에서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은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추경에 이의를 제기하며 존재감을 키우는 전략을 폈다.

국민의당은 지난주 '3인방' 후보자의 청문회가 끝나자 '추경-청문회 연계' 가능성도 거론하며 여당과 정부를 압박했다.

제보 조작 파문 속에 국민의당과 민주당 지도부가 가시돋힌 말을 주고받으며 양당 관계는 갈수록 험악한 분위기로 빠져들었다.

추경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유지하던 국민의당은 이날 의총을 계기로 극적인 변화를 줬다.

사실 의총 결과가 나오기 전부터 변화 분위기는 이미 감지됐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의총 논의 전 추경 심사 문제와 관련해 "좀 덜어낼 건 덜어내더라도 경제라도 활성화하고 국민 문제를 조금이라도 해결할 수 있으면 추경은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전 대표도 페이스북에 "오늘 오전 의총에서 '(제보조작 사건은) 검찰 수사 지켜보고 기다리자. 사실은 밝혀진다. 그러나 국회는 국회다. 추경안은 심의하고 우리 대안을 내서 논의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민생 문제가 걸려있는 만큼 추경을 외면할 수는 없다는 분위기 속에 제보 조작 사건으로 당의 지지율이 추락한 상황도 국민의당이 고심할 부분이었다.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 조사결과 국민의당의 지지율은 5.1%로 5개 정당 가운데 꼴찌를 기록했다. 특히 텃밭인 호남(8.7%)에선 자유한국당(8.8%)에도 밀려 충격에 빠졌다.

국민의당이 그동안 다른 야당들과 공조를 함께하며 송영무·김상곤·조대엽 후보자의 자진사퇴·지명철회를 촉구했지만 유독 이날 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에만 협조해 보고서 채택이 이뤄진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었다.

일각에선 김 후보자의 고향이 호남의 심장부인 광주라는 점이 반영된 조치라는 해석도 나왔다.

원내 관계자는 이와 관련 "내부에서 김상곤 후보자에 대한 일부 찬성이 있었고 유성엽 (교문위) 위원장의 의지가 강했지만 호남이 고향이라서는 아니었다"며 "국방위(송영무)와 환노위(조대엽)는 각각 바른정당과 민주당이 위원장이고 교문위(김상곤)는 국민의당이 위원장인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kong7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