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선고 부산 침례병원 어떡하나…노사간 갈등 예고

입력 2017-07-18 15:34  

파산선고 부산 침례병원 어떡하나…노사간 갈등 예고

"병원 축소 이전후 아파트 신축" vs "지역사회 병원으로 역할 해야"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지속적인 경영난을 이겨내지 못하고 파산선고를 받은 부산 침례병원이 뚜렷한 미래 비전을 갖지 못한 채 당분간 표류할 조짐이다.

병원의 앞날을 놓고 노사가 견해차를 보이며 자칫 갈등 사태로 번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부산지법 파산1부(박종훈 부장판사)는 지난 14일 의료법인 기독교한국침례회 의료재단이 운영하는 침례병원에 파산선고를 내렸다.

병원은 파산 절차를 거쳐 경매 매물에 오르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경영진이 올해 초부터 병원을 축소 이전하고 현 터에 아파트를 짓는 재개발 사업을 추진한 사실이 알려졌다.

18일 한국노총 산하 비정규직 일반노조 침례병원 지부 등에 따르면 침례병원 이사장과 경영진은 부산 금정구 남산동 침례병원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5층, 879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짓겠다는 사업약정서를 모 건설사와 지난 2월 27일 체결했다.

병원 경영원장 A씨는 "경영 악화 과정 속 채무를 갚아 직원들의 체불 임금과 퇴직금을 보전해 주기 위한 노력 중 하나였다"고 설명했다.

A씨는 "이 사업약정서에는 현 부지를 팔고 금정구 내 다른 곳에 300병상 규모의 심뇌혈관 전문병원으로 축소 이전한다는 계획까지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아파트 신축 계획을 백지화하고 병원을 정상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노총 산하 비정규직 일반노조 김봉조 침례병원 지부장은 "금정구 유일의 종합병원이자 지역 응급의료센터를 없애고 그 자리에 아파트를 짓겠다는 것은 침례병원을 찾았던 많은 환자와 이들을 진료했던 직원들을 한순간에 내팽개치는 부도덕한 행위"라고 반박했다.

김 지부장은 "300병상 규모의 병원으로 축소 이전하는 방향은 현실에 맞지 않는 이야기"라며 "인수합병을 통해 병원이 정상화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주재범 침례병원 지부장은 "침례병원이 그동안 지역에서 의료기관으로서 해왔던 역할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현 규모를 유지하면서 치매 센터와 응급센터를 갖춘 공공병원으로 다시 일어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지역 민주노총 부산지부 보건의료노조, 지역 시민단체인 부산사회복지연대 등과 연대해 병원을 공공병원으로 되살리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부산지부를 비롯한 보건의료단체와 시민단체는 이날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침례병원이 금정구 주민들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온 만큼 새로운 지역거점 종합병원이 탄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handbrother@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