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 사임…트럼프 만류에도 6개월만에 결별(종합)

입력 2017-07-22 02:27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 사임…트럼프 만류에도 6개월만에 결별(종합)

NYT "스파이서, 스카라무치 영입 반발로 사의"…'1기 언론팀' 무대 뒤로



(워싱턴·뉴욕=연합뉴스) 이승우 이준서 특파원 = 오랫동안 사퇴설이 나돌았던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이 결국 사임한다고 AP통신을 비롯한 미국 언론들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과 함께 주요 보직인 '대통령의 입' 역할을 맡았지만 6개월 만에 결별하게 됐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스파이서 대변인은 대통령이 백악관 공보국장에 월가(街) 출신의 앤서니 스카라무치를 임명한 데 반발하면서 이날 오전 사의를 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의를 반려했지만 스카라무치 임명 의사는 꺾지 않았고, 결국 스파이서 대변인이 물러나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이 관계자들은 전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도 이날 오전 스파이서 대변인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백악관 공보국장에 스카라무치를 임명한 데 대해 강력하게(vehemently) 반대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계속 대변인직을 맡아줄 것을 제안했지만, 스파이서 대변인은 "이번 스카라무치 임명은 중대한 실수"라고 반박했다고 NYT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스카라무치를 내부적으로 공석인 공보국장직에 임명했고, 스카라무치는 백악관 웨스트윙에 출근해 취임 준비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임 공보국장 임명과 함께 전해진 백악관 대변인의 사임 소식으로 백악관의 언론 대응팀이 제2기 체재를 맞게 됐다.

특히 연일 언론의 화살을 맞고 있는 '러시아 스캔들'로 트럼프 대통령이 곤경에 처한 상황에서 후임 대변인에 누구를 임명할지 관심이 쏠린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이미 오래전부터 경질설과 사퇴설에 시달려왔다.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국장 해임 사태가 본격화된 지난 5월 예비군 훈련에 참석하느라 브리핑을 하지 않았을 때부터 시작된 경질설은 '저돌적 수비형'인 새라 허커비 샌더스 부대변인이 그를 대신해 브리핑할 때마다 심심찮게 다시 나왔다.

백악관 기자단과도 잦은 마찰을 일으켜 트럼프 대통령의 눈 밖에 났다는 설이 백악관 내부에서 자주 나돌았고, 트럼프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도 동행하지 못하는 등 이미 '전력 외'로 분류됐다는 소문도 많았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공화당 전국위원회(RNC) 공보국장 겸 수석 전략가를 거쳐 정권 인수위에서도 선임 공보 고문을 맡는 등 여권의 대표적인 공보 전문가로 입지를 굳혀 왔다.

lesl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