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은행들 '대박실적' 해부…자본확충·대출관행 개선 요구

입력 2017-07-26 06:20  

당국, 은행들 '대박실적' 해부…자본확충·대출관행 개선 요구

하나금융회장 3연임, 우리銀 민영화 등 '이벤트 유인'도 실적개선 원인 판단

"시장금리 올라 대출금리 상승, 예금금리는 풍부한 유동성에 상승제한돼 기록적 수익"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은행들이 올해 상반기에 올린 '기록적 수익'에 대해 금융당국이 분석에 들어갔다.

예금·대출금리의 차이, 합병이나 민영화 같은 일회성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게 당국의 판단이다. 이렇게 쌓인 수익이 생산적인 경제 활동으로 유입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각 은행의 이자·비이자 이익, 순이자마진(NIM), 예대금리, 대손충당금 책정 등을 분석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 KB·신한·하나 등 3대 금융지주사와 우리은행[000030]의 순이익이 6조 원에 육박하게 된 요인을 따져보겠다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마다 사정이 조금씩 다르지만, 수익성의 핵심 지표인 NIM이 상당히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NIM 개선은 대출금리가 오르는 속도를 예금금리가 따라가지 못한 데 따른 결과다.

대출금리 상승은 지난해 미국의 금리 인상 등에 따른 시장금리 상승이 시차를 두고 반영된 영향이 큰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 상승분은 아파트 집단대출 금리 상승이 주된 요인이며, 이는 집단대출 관리를 강화하는 당국의 방침과 관련됐다고 분석했다.

예금금리가 대출금리만큼 오르지 않은 것은 풍부한 유동성 때문으로 해석됐다.

예대율과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이 모두 경영지도비율인 100%와 90% 범위에 있어 은행들은 자금 사정이 좋고, 따라서 굳이 금리를 올려 예금을 유치할 유인이 적다는 것이다.

한 시중은행 담당자는 "가만히 앉아 있어도 예금이 들어온다"며 "'핵심 예금'이 특히 많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예금은 금리가 사실상 붙지 않는 요구불 예금 등이다. 전체 예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5월 말 10.6%에서 올해 5월 말 14.5%로 커졌다. 금액도 110조 원에서 180조 원으로 크게 늘었다.

여기에 지주 회장의 연임, 민영화, 계열사 인수, 충당금 등 일회성 요인들이 더해진 것으로 금감원은 판단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하나금융지주[086790]의 경우 김정태 회장의 3연임에 도전이, 우리은행은 지분 매각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일회성 요인들이 올해 상반기에 끌어 당겨졌다는 것이다.

KB금융은 LIG손해보험과 현대증권 인수에 따른 차익과 수수료 이익, 신한지주는 신한카드의 충당금 적립 기준 변경 등이 영향을 줬다.

이 밖에 당국의 가계대출 억제에 따라 신탁·펀드 자산이 늘면서 여기서 발생한 수수료 수익도 한몫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국은 은행의 수익성이 좋아진 것을 덮어놓고 '탐욕'으로 몰아가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경제의 '혈맥'인 은행의 수익성이 튼튼하게 유지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다만 이익을 주주에게 나눠주는 배당성향은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자본확충에 나설 때라고 지적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2019년까지 '바젤Ⅲ'에 맞춰 자본비율과 유동성 비율을 높여야 하는데, 국내 은행들은 여건상 무상증자가 어려울 것"이라며 "업황이 좋을 때 내부유보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에 따라 담보·우량대출 위주의 관행에서 벗어나 여·수신 채널이 아닌 IB(투자은행) 사업 채널로 벤처·창업펀드에 자금을 공급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은행들에 전달했다.

소액·장기 연체채권 정리에 대해서도 "은행으로서도 별로 이익도 안 되고, 회수율도 낮으니 이 기회에 정리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했다.




zhe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