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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기간 신규 광고 중단

입력 2017-07-28 06:01   수정 2017-07-28 14:20

한수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기간 신규 광고 중단

환경단체 등 '중립' 요구 수용 …원자력계 "우리 손발만 묶어"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가 진행되는 동안 신규 광고를 하지 않기로 했다.

공론화 과정에서 한수원의 철저한 중립과 광고 중단이 필요하다는 환경단체 등의 지적을 의식한 조치이지만, 탈원전 반대 진영에서는 원자력계의 입에만 재갈을 물리게 됐다는 불만이 나온다.

28일 한수원에 따르면 한수원은 공론화위원회가 출범한 이번 주부터 신규 광고를 중단하고 아직 계약 기간이 남은 광고만 계속하기로 했다.

한수원은 공론화 기간에 원전 관련 광고를 계속할 경우 자금력으로 공론화에 영향을 미치려 한다는 논란이 불거지는 등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기존에 계약한 광고는 어쩔 수 없이 나가지만, 공정성을 위해 내용도 기존 내용이 아니라 한수원이나 원자력 색깔이 나지 않도록 공익성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바꿨다"고 말했다.

그동안 탈원전 찬성 진영은 공정한 공론화가 이뤄질 수 없다는 이유로 한수원의 원전 광고 중단을 주장했고, 이런 입장을 공론화위원회에 전달할 방침이다.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광고를 통해 공론화가 과열되거나 한쪽의 자본력으로 인해 공론화가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전달하려고 공론화위에 면담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환경단체 등은 한수원이 광고로 언론과 여론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무소속 윤종오 의원과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한수원은 2014~2016년 언론사 광고와 지역단체 후원비 등 홍보비로 총 204억원을 집행했다.

홍보비는 매년 증가해 2016년에는 2014년 대비 82.7% 증가한 89억원을 집행했다.

그러나 원자력업계 일각에서는 원자력계가 광고를 하지 않으면 환경단체도 선전전 등 여론에 영향을 주는 활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업 이미지 광고조차 막으려는 것은 정상적인 기업활동 방해라는 시각도 있다.

원자력계 관계자는 "광고 중단은 원자력계의 손발을 다 묶어놓겠다는 것"이라며 "결국 공론화위원회가 벌려주는 판에서 시민배심원단에 원전에 관해 설명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다른 것은 안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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