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공론화위, 3차회의서 역할·결론도출 방식 결정

입력 2017-08-03 05:30   수정 2017-08-03 10:24

신고리공론화위, 3차회의서 역할·결론도출 방식 결정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3일 오전 10시 3차 정기회의에서 공론화위의 역할과 결론도출 방법을 결정한다.

공론화위는 지난 2차 회의에서 '공론조사'와 '배심제'라는 서로 다른 결론 도출 방식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명확히 정리가 안 된 상태에서 브리핑하는 바람에 혼선을 빚었다.




공론화위는 당시 "배심원단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고, 공론조사를 진행한다"며 "조사 대상자들이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니고 조사 결과를 정부에 권고한다"고 밝혔었다. 앞서 정부는 시민배심원단이 결정한다고 밝혔었다.

이에 신고리5·6호기 공사재개 또는 영구중단의 '결정주체' 등을 두고 혼선이 빚어지자 정부가 재차 입장을 정리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달 31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공론화위가 시민을 통해서 내려주는 '결과'를 전폭적으로 수용해서 정부가 '결정'할 것"이라며 "정부가 책임, 결정의 주체라는 건 변함이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공론화위는 2차회의에서 약 2만명을 대상으로 1차 여론조사를 하고, 응답자 가운데 약 350명을 추출해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토론하는 숙의(熟議) 절차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공론화위는 3차 회의에서 여론조사와 숙의절차 후 신고리5·6호기 건설에 대해 찬·반 양자택일의 결과를 도출할지, 공론조사 본연의 방식에 맞춰 1차∼3차 조사 결과와 의견변화 추이 등을 반영한 결과를 도출할지, 아니면 제3의 방식을 찾을지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결정한다.

또, 숙의절차에 참여할 350명에 대해 '배심원단'이 아닌 어떤 명칭을 붙일지, 350명 중에 원전입지 주민을 포함할지 등 구체적인 공론조사 방식도 결정한다.

아울러 공론화위 내부에 분과위원회를 두는 안건, 1차 여론조사 업체선정을 위한 업무진행에 대해서도 의결할 예정이다. 1차 여론조사를 8월 중에 마치려면 업체선정 절차부터 신속히 진행해야 한다.

정부는 1일 국무회의에서 신고리5·6호기 공론화 소요 경비 46억3천만원을 일반회계 일반예비비에서 지출하기로 의결했다.

공론화위는 3차회의 후 오후 2시30분에 브리핑을 열어 회의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