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생리대 원료 조사하고 전체성분 표시 추진(종합)

입력 2017-08-31 13:52   수정 2017-08-31 13:54

식약처, 생리대 원료 조사하고 전체성분 표시 추진(종합)

산업부, 휴대폰케이스·요가매트 등 10월까지 안전성 조사

이총리, 국정현안조정회의 주재…"생활화학제품 위협 엄중인식"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1일 "접착체·흡수체·부직포 등 생리대 원료나 제조공정에서 발생 가능한 유기화합물질 조사를 통해 주요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저감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제품 제조에 사용된 전체성분을 표시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식약처는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가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같이 보고했다. 식약처와 환경부, 산업부는 회의에서 '생활화학제품 국민불안 해소방안'을 각각 내놓고 함께 논의했다.

식약처는 "생리대 원료 등 조사를 통해 위해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성분은 관리기준을 설정하고, 기업이 이를 주기적으로 검사해 검사 결과를 제품에 표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산업부는 "휴대폰케이스, 요가 매트와 같은 합성수지제품에 대해 9월 중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해 예비안전기준을 마련하고, 국내 유통 제품을 수거해 안전성조사를 10월까지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유해물질 함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타 제품에 대해서도 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안전관리법령의 사각지대에 있던 '비관리제품'에 대해서는 올해 9월부터 제품안전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제품별로 소관부처를 명확히 지정하고 관리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에서 지정 관리하는 36개 품목 모두에 대해 올해 말까지 안전성 조사를 완료하고, 내년부터는 그 밖의 어린이 제품으로 안전성 조사를 확대한다.

또, 어린이제품안전센터를 구축해 어린이 안전사고를 조사·평가하고 신종 어린이제품의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이밖에 환경부는 불법제품 유통을 차단하고자 시장유통제품 조사비율을 올해 10%에서 내년 15%, 2019년 20%로 점차 확대하고 소비자가 손쉽게 제품 안전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총리는 "안전과 안심을 위협하는 요인들이 끊임없이 나오고 정부의 대응을 시험한다"며 "생활화학제품과 먹거리를 둘러싼 위협요인들에 대해 정부는 엄중하게 인식하고 전력을 다해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달 8일 대통령께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가족을 만나 정부의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셨다. 피해가 밝혀진 지 6년 만에 잘못 끼워진 첫 단추를 이제 다시 끼운 셈"이라며 "지난 29일 국무회의에서는 가습기 특별구제계정에 내년도 정부예산 1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책임인정과 사과를 바탕으로 피해자에 대한 정부지원을 확대하고,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또 "살충제 계란 파동은 응급조치가 일단락되고 마지막 점검단계에 접어들었다"며 "생리대 유해성 우려에 대해 식약처가 모든 회사의 제품을 대상으로 유기화합물질 함유량을 조사 중이다. 위해평가를 해 위험성이 높은 제품은 회수하고 폐기 조치하겠다. 사태가 종식되는 대로 근본적인 제도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주변의 수많은 화학제품에 대해 부처별로 관리하고 있지만, 새로운 유해물질이 늘어남에 따라 안전관리의 사각지대도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총리는 "정부는 불안요인을 선제로 조사하고, 조치하면서 그것들을 과학적이면서 알기 쉽게 국민께 설명해 드려야 한다"며 "환경부·식약처·산업부 등 모든 관련 부처는 이 점에 각별히 유념해 국민 불안을 없애고, 신뢰를 얻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