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장, 문화유산은 손상시 원상복구 불가능…전문성 제고

입력 2017-08-31 14:15   수정 2017-08-31 16:45

문화재청장, 문화유산은 손상시 원상복구 불가능…전문성 제고

"가야사 연구는 고증 선행돼야…지자체 반응, 과한 측면 있어"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문화유산은 한 번 손상되면 원상태로 돌이킬 수 없다는 철학으로 문화재 정책을 펴겠습니다. 조사와 연구를 내실화하고 행정의 책임성과 전문성을 높이겠습니다."

김종진 문화재청장은 31일 서울 중구 한국의집에서 열린 취임간담회에서 "문화재는 과거와 현재를 잇고 풍요로운 미래를 열어주는 핵심 콘텐츠"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청장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인증서 분실, 덕종 어보 제작시기 수정 등 잇따라 벌어진 논란을 의식한 듯 '세심함'과 '꼼꼼함'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인증서는 관리 체계를 개선했고, 어보는 2019년까지 전수 조사를 할 것"이라며 "성과 발표에 치중하다 보니 조사가 부족했던 것 같다"고 인정했다.

김 청장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가야사 복원의 조사·연구에 대해서는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화재청은 최근 가야사를 위한 별도의 팀을 꾸렸고, 자문위원회도 구성할 계획이다.

그는 "가야사는 조사·연구, 보존관리, 보수·복원 등이 과제인데, 우선 국립문화재연구소가 내년 상반기까지 문헌과 자료를 목록화해 가치를 평가할 것"이라며 "유적의 보수와 복원은 무엇보다 고증에 충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언론에 나오는 일부 지자체의 반응은 과한 측면이 있고, 가야사에 대한 이해도 부족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김 청장은 울산 반구대 암각화 보존,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심의 등 여러 현안은 유관기관과의 소통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반구대 암각화는 물 부족을 호소하는 울산시와 물을 관리하는 부처, 문화재를 보존해야 하는 문화재청이 연관돼 있다"며 "쉽게 결론이 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오색케이블카에 대해서는 "사업을 허가하라고 했던 중앙행심위의 결정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며 "검토 결과가 나오면 문화재위원회에 다시 상정해서 최종 판단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9급 지방직으로 공직 생활을 시작해 군 복무를 한 뒤 문화재관리국(현 문화재청)에서 7급 공무원부터 차례차례 승진해 문화재청의 수장이 된 김 청장은 문화재 행정의 결과는 시간이 흘러야 나타난다고 강조했다.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5년, 10년, 15년 지나서 성과가 확인되니 좋더라고요. 지금은 세계유산에 등재된 고창 고인돌 유적만 해도 예전에는 가치를 모르는 주민이 많았어요. 전문가 의견을 제시하고 설득해 주민들이 이를 받아들였죠. 문화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문화재가 가진 의미와 이야기를 발굴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