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차, 중국 협력업체에 2천500억원 규모 지원(종합)

입력 2017-09-04 13:35   수정 2017-09-04 14:06

현대ㆍ기아차, 중국 협력업체에 2천500억원 규모 지원(종합)

완성차 CEO들, 산업부장관 간담회서 통상임금 등 애로사항 토로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현대ㆍ기아차가 '사드 보복'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 내 부품 협력업체를 돕기 위해 2천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했다.

현대·기아차는 4일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열린 자동차업계 간담회에서 중국 부품업체의 금형설비 투자비를 일괄 선지급하는 2천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방안을 발표했다.

현대·기아차는 현재 5~6년에 걸쳐 분할지급하는 금형설비 투자비를 한 번에 선지급해 부품업계의 유동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어려운 경영 여건에도 지난해 수준의 채용 규모를 유지하고 전문 연구개발 인력 확충과 친환경차 개발센터 구축 등 미래차 분야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완성차업체들은 한국 차의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투자 확대와 신차 출시로 시장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협력업체와 상생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GM은 전 세계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사업성과를 강화할 수 있는 시장 중심으로 사업하고 있으며 여기에 한국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카젬 사장은 한국지엠의 경쟁력과 비용 구조를 향상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온실가스 규제 등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르노삼성은 2022년까지 국내에 4종 이상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르노삼성은 200억원 규모 협력사 전용 펀드를 운영하고 작년 로느닛산 얼라이언스에 국내 부품업체의 부품 공급(9천150억원 상당)을 주선했다.

쌍용차는 2019년 출시 예정인 SUV 전기차를 포함해 2022년까지 매년 1개의 신규 모델을 내놓을 계획이다.

쌍용차도 모회사인 마힌드라사와 부품 공동개발을 주선하고 입찰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등 협력업체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2018~2022년 부품업계가 약 10조원을 투자해 2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1차 협력사와 2·3차 협력사의 상생협력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완성차업체 최고경영자(CEO)들은 취재진들의 질문에 대체로 말을 아끼면서도, 공통적으로 통상임금에 따른 임금 부담 등을 현안으로 꼽았다.

최근 통상임금 소송 1심에서 패한 기아차의 박한우 사장은 "판결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금 인상 효과로 생산시설 해외 이전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생각해보지 않았다"면서도 "생각해 보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박 사장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산업부에 전달할 첫 번째 애로사항으로도 '통상 임금'을 꼽았다.

박동훈 르노삼성 사장은 노조가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부결한 것과 기아차 통상임금 판결의 관련성에 대해 "영향이 없다고는 생각할 수가 없다. 조금 영향이 있다"고 말했다.

최종식 쌍용차 사장은 기아차 통상임금 1심 판결에 대해 의견을 묻자 굳은 표정으로 "잘 해결돼야죠"라고 답했다.

지난달 소형 스포츠유틸리치(SUV) 시장에서 쌍용 티볼리가 처음 현대 코나에 판매량 1위 자리를 내준 것과 관련해서는 "티볼리는 시장에서 견고한 마켓 포지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일희일비할 게 아니다"라고 의미를 축소했다.

카허 카젬 신임 한국지엠(GM) 사장과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취재진의 질문에도 거의 입을 열지 않았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