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혼' 깃든 서울…'건축 올림픽' 세계건축대회 개막

입력 2017-09-04 10:54   수정 2017-09-04 14:23

'도시의 혼' 깃든 서울…'건축 올림픽' 세계건축대회 개막

각국 대표 건축가들 방한…코엑스·DDP서 포럼·강연 등 열려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건축은 문화라는 점을 상기할 때 서울만큼 적절한 도시는 없습니다. 문화와 전통, 디자인으로 알려진 이 아름다운 도시는 세계 건축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에사 모하메드 국제건축연맹 회장)

세계 각국을 대표하는 건축인들이 서울에 모였다.

'건축 올림픽'으로 불리는 세계 최대 건축 행사인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UIA 서울대회)가 4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했다. 국제건축연맹(UIA)이 3년마다 개최하는 세계건축대회가 한국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영상으로 전한 축하 메시지에서 "건축은 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을 넘어 우리 생각과 가치를 담은 그릇이자 인류의 창의성이 발현된 문화이며, 최근에는 첨단기술과 융합해 우리 삶을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대회 주제인 '도시의 혼'을 언급하면서 "도시는 스스로의 생명력으로 우리에게 활력을 제공하지만 사람을 소외시키는 면도 있다. 건축인의 소명의식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지적했다.

모하메드 UIA 회장은 인사말에서 "건축은 지역사회와 환경의 필요를 충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면서 "UIA 서울대회는 그러한 점에서 UIA 역사에서 전환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주최 기관인 한국건축단체연합(FIKA) 배병길 회장은 환영사에서 "국가·도시간 경쟁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건축문화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때"라면서 "환경과 건축, 도시 문제들을 논의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는 124개국 건축인들이 모여 '도시의 혼'을 주제로 도시화 속에서 건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최신 건축의 흐름을 공유하는 자리다.

2020 도쿄 올림픽 주경기장 설계자인 구마 겐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건축 설계에 참여한 패트릭 슈마허,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받은 도요 이토, 이화여대 ECC 설계로 국내에도 알려진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 등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는 점에서 국내 건축계에도 전례 없는 대축제다.

기조 강연자로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은 "그동안 한국에서 건축은 건설과 동의어로 해석됐지만 건축의 본질은 삶이자 문화이자 예술"이라면서 "이제 서울은 건축이 아니라 건설의 시대로 전환됐음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서울을 아파트 공화국이라고 말한다"면서 "저는 절대로 더이상 그러한 종류의 천편일률적인 아파트를 절대로 허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미래·문화·자연 등 3가지 소주제로 진행되는 기조 포럼에서는 구마 겐고, 승효상, 비니 마스 등 국내외 건축가 12명이 건축가들의 역할을 토론한다.

건축에 관심이 많은 일반 시민과 학생을 위해 패트릭 슈마허,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에서 황금사자상을 받은 조민석의 대중강연도 각각 4일과 5일 진행된다.

UIA가 다양한 부문에서 세계적인 영향력을 보여준 건축가를 선정하는 6일 시상식에서는 도요 이토가 최고 영예인 골드메달을 받는다.

UIA 서울대회의 본 행사는 7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후 DDP로 이동, 차차기인 2023년 UIA 대회 개최지를 선정하는 UIA 총회가 열린다.

ai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