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힝야 사태'에 눈감은 인도 총리, 수치에 "미얀마 우려 공감"

입력 2017-09-06 17:52  

'로힝야 사태'에 눈감은 인도 총리, 수치에 "미얀마 우려 공감"

(뉴델리=연합뉴스) 나확진 특파원 =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최근 미얀마에서 벌어진 로힝야족 유혈사태와 관련해 미얀마 정부의 입장에 공감을 나타내며 미얀마의 실권자인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역에게 힘을 실어줬다.






6일 인도 언론에 따르면 미얀마를 국빈 방문 중인 모디 총리는 이날 수치 자문역과 회담을 하고 "최근 미얀마 라카인주에서 벌어진 '극단주의자들의 폭력행위'에 대한 미얀마의 우려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모든 당사자가 미얀마의 주권과 통합을 존중하면서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모디 총리의 발언은 미얀마군에 대한 항전을 선포한 로힝야족 무장세력을 '테러 집단'으로 규정하고 정부군의 로힝야족 학살 소식을 '가짜 뉴스'라고 주장한 수치 자문역의 입장을 지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수치 자문역은 "2주전 우리나라에서 벌어진 테러리스트들의 위협과 관련해 인도가 특히 강한 지지를 보여 준 데 감사를 전한다"면서 "우리나라와 이웃 나라에 테러가 뿌리내리는 것을 막기 위해 양국이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인도와 미얀마는 이날 양국 문화교류, 정보기술(IT) 센터 건립 등에 관한 8개 협약을 체결했다.

인도 일간 민트는 이 같은 모디 총리의 태도에 대해 '신동방정책'(Act East)에 따라 인도와 미얀마의 유대를 강화하고 미얀마에서 커지는 중국의 영향력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했다.

한편, 인도 정부는 자국에 들어와 있는 4만여명의 로힝야족 난민에 대해 '수용 불가' 방침을 선포했다.

키렌 리지주 인도 내무부 부(副)장관은 자국에 들어온 로힝야족의 신원 확인 절차를 시작했다면서 이들을 불법 이민자로 봐 추방하겠다고 전날 밝혔다.

인도 정부는 이들 로힝야족 입국자가 테러단체에 쉽게 포섭될 수 있는 등 안보 위협이 될 수 있으며 이들의 유입이 인도에 사회적·문화적 문제를 일으킬 것으로 보고 있다고 일간 타임스오브인디아는 전했다.

지난달 25일 로힝야족 무장단체인 '아라칸 로힝야 구원군'(ARSA)이 미얀마 서부 라카인주 마웅토 일대의 경찰검문소를 습격하자 정부군은 병력을 투입해 소탕에 나섰다.

하지만 정부군이 ARSA 대원들뿐 아니라 민간인을 학살하고 성폭행, 방화를 자행했다는 인권단체와 난민들의 증언이 이어지고 있다. 미얀마를 떠나 이웃 방글라데시로 도피한 난민은 열흘 새 13만명에 육박한다.




ra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