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강원랜드 채용비리는 게이트" 쟁점화…'채용적폐' 국조 요구

입력 2017-09-11 10:53  

與 "강원랜드 채용비리는 게이트" 쟁점화…'채용적폐' 국조 요구

"자체감사서 493명인 부정합격자가 검찰에선 271명으로 축소"

감사결과 채용합격자 95%가 청탁…연루설 정치인 상당수 한국당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1일 보수 정권 집권 시기 강원랜드에서 대규모 채용비리가 발생했다고 주장하면서 공공기관 채용 적폐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등 쟁점화에 나섰다.

자유한국당이 민주당의 '언론 문건'을 문제 삼아 국정조사 도입을 요구하는 것에 대한 맞대응이자 정기국회의 목표 중 하나로 삼은 과거 정부의 적폐청산 작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읽힌다.





민주당 이훈 의원실에 따르면 강원랜드는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의 정권교체기이던 2012년 11월부터 2013년 4월까지 2차례에 걸쳐 518명의 직원을 채용했다.

그러나 채용 과정을 둘러싼 잡음이 불거졌고, 이에 강원랜드 감사팀은 자체 특별감사를 벌여 합격자 518명의 무려 95.2%에 해당하는 493명이 내외부의 인사 지시와 청탁으로 선발 시작 단계부터 별도 관리됐다는 사실을 2015년 11월에 밝혀냈다.

이에 강원랜드가 감사 결과를 토대로 검찰에 진정서를 제출해 검찰 수사가 시작됐고, 검찰은 지난 4월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과 당시 인사 담당자인 A씨 등 2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이 밝혀낸 부정합격자 규모는 감사원 자체감사 때보다 크게 줄어든 271명이었다.

최근에는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의 비서관 출신 김모 씨가 부정 채용됐다는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오는 등 당시 부정청탁에 연루됐다는 소문이 떠도는 정치인의 상당수가 한국당 소속이다.

당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강원랜드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졌느냐"며 "95%에 이르는 채용 대상자가 청탁 대상으로 드러났다. 이 정도 규모면 '강원랜드 게이트'라 규정해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더 놀라운 것은 검찰이 도대체 무슨 든든한 백그라운드를 믿고 어영부영 부실수사·은폐·방해한 흔적까지 보인다. 영구집권을 믿었다는 것이냐"며 "대체 얼마나 믿는 구석이 많았길래 이 정도로 젊은이의 꿈과 미래를 갈취해도 되느냐"고 따졌다.

이훈 의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찰이 강원랜드 비리를 1년 넘게 조사했으면서도 그 큰 사건을 검사 1명에게 맡겨놨다"며 "특히 검찰은 청탁자에 대한 조사는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청탁자를 '성명 불상'이라고만 해놨다"며 검찰의 재조사를 촉구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권성동 의원의 보좌관만 한 차례 조사한 뒤 단 2명만 불구속 기소하고 수사를 끝냈다고 지적한 뒤 "당시 부실수사한 검찰을 포함해 이 사건을 원점에서 재수사해야 한다"며 "권 의원이 떳떳하다면 법사위원장 자리에서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압박했다.

또 "박근혜 정부의 채용 인사 적폐가 하나둘씩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한국당은 의견 정도인 (언론) 문건을 갖고 방송장악 국조 운운하는데 지금 해야 할 것은 한국당 의원들의 공공기관 채용 적폐에 대한 국정조사"라고 강조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