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구리∼포천 도로' 교통체증 대책 마련 나서

입력 2017-09-13 17:36  

경기도 '구리∼포천 도로' 교통체증 대책 마련 나서

(의정부=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경기도가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50.6㎞) 개통 뒤 신북IC 등 진·출입로 부근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상습 교통체증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경기도는 13일 오후 북부청사에서 '구리∼포천 고속도로 환경개선 현안회의'를 열고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했다.

현안회의는 신북IC와 남구리IC 등 교차로에서 고속도로로 차량이 집중되며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데다 인근 남양주 다산신도시가 완공되면 급속한 인구 유입으로 교통량이 폭증할 것으로 전망돼 이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안회의에는 도와 구리시, 포천시, 남양주시, 경기도시공사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구리시는 남구리IC∼아천IC 접속차로 1차로 증설, 구리시 구간 신호등 제거, 강변북로 광역교통 분석 및 개선대책 수립 등 대책을 제시했다.

남양주시는 강변북로를 광역도로로 지정해 도로 확장을 추진할 것과 다산신도시와 하남신도시를 연결하는 한강 교량 신설을 국토교통부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지난달 진·출입로 주변 교통체증 해소 대책 수립을 고속도로 사업자인 서울북부고속도로에 요청한 포천시는 고속도로 교통체증 실태조사 연구 용역 때 포천시 구간도 포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기도시공사는 다산신도시 건설로 교통체증이 예상되는 수석사거리∼토평IC 구간에 대한 도로 확장공사를 개선방안으로 제시하면서 강변북로의 경우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연결돼 있는 점을 감안, 중앙정부 차원의 개선대책이 강구돼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도는 회의에서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도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회의를 주재한 김동근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어느 것이 시급하고 먼저 시행돼야 하는지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며 "데이터를 토대로 마련한 종합대책을 토대로 중앙 정부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는 구리시 토평동∼포천시 신북면 44.6㎞ 본선구간과 소흘JCT∼양주 옥정지구 6㎞ 지선 구간 등 50.6㎞ 왕복 4∼6차선 도로로, 모두 2조 8천687억원이 투입돼 지난 6월 30일 개통했다.

wyshik@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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