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베 대항마 '고이케 신당' 추진세력, 이달 말 결성 큰틀 합의

입력 2017-09-19 02:10  

日아베 대항마 '고이케 신당' 추진세력, 이달 말 결성 큰틀 합의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대항마로 부상한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의 측근과 야당 탈당파 의원이 이달 말 신당을 결성하는 방안에 큰 틀에서 합의했다고 교도통신이 18일 전했다.

통신은 고이케 지사를 도와 지난 7월 도쿄도의회 선거 승리를 끌어내는데 일정 역할을 한 와카사 마사루(若狹勝) 중의원과 제1야당인 민진당을 탈당한 호소노 고시(細野豪志) 중의원이 오는 28일 임시국회 소집 전에 이같이 하기로 대략적으로 합의했다고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앞서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28일 중의원 해산을 선언한 뒤 다음달 22일 총선을 치르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정당조성법상 정당 요건이 되는 5인 이상 의원을 확보함과 동시에 국회 소집 이전까지 정책 조율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와카사 중의원과 환경상 출신인 호소노 중의원이 주도할 이른바 '고이케 신당'에는 호소노 중의원 그룹 소속으로 이달 민진당에 탈당계를 제출한 류 히로후미(笠浩史) 등 3명의 중의원이 참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여기에 나가시마 아키히사(長島昭久) 전 방위 부대신, 옛 국민신당 출신 중의원들도 참가를 검토하고 있다.

호소노 중의원은 주변에 "신당은 소수로 시작해 서서히 인원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와카사 중의원은 국정 진출에 대비해 정치단체 '일본퍼스트회'를 설립했지만, 당명에 '퍼스트'는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고이케 신당은 헌법을 개정, 현재의 중·참의원 양원제를 통합해 단원제로 실현하는 방안을 주요정책으로 삼고 이외에도 지방자치 확립, 정보공개에 의한 투명성 높은 정치 실현 등을 목표로 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민진당의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대표는 이날 기자들에게 신당과의 연대 방안에 대해 "우리가 내세우는 이상·정책과 부합하는지를 판단할 것"이라며 "소선거구에서는 야당이 제각각인 것보다는 (후보자가) 1명인 쪽이 좋다"고 말했다.




js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