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교 "軍 방호시설 내 공기 질 심각…장병들 건강 우려"

입력 2017-10-12 07:44  

서영교 "軍 방호시설 내 공기 질 심각…장병들 건강 우려"

"지하벙커 등 환기 실태조사 전무…지침 마련해야"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우리 군의 방호시설 내 공기 질이 심각하게 나쁜 수준이지만, 관리 노력이 부족한 데다 근무 장병들의 건강실태조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2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서영교 의원이 국방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각 군은 방호시설 내 공기 질 관리를 체계화하지 못했다.

주요 군사시설인 지휘통제소는 포격 등으로부터 방호하기 위해 지하벙커나 창문 없는 차단시설로 설치된다. 특히 최근 화학무기나 전자기펄스(EMP) 공격을 막기 위해 지하로 더 깊이 들어가거나 외벽을 더 두껍게 만드는 추세다.

국방·군사시설 기준과 공기 조화설비 설계기준 등에는 외부 차단시설의 경우 각종 환기 장비를 설치하도록 규정돼 있으나, 국방부의 실태 점검은 전무하다시피 했다.

예를 들어 육군은 54곳의 지하지휘소와 다수의 지하벙커에 대해 최근 5년 동안 단 한 차례도 공기 질을 점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군의 경우 2012년부터 함대사령부 지휘통제실 등을 중심으로 실내 공기 질을 측정해왔는데, 2014년 1함대 사령부 지휘통제실에서 기준치(1천ppm)의 2.2배가 넘는 2천248ppm의 이산화탄소가 측정되는 등 20곳 중 3곳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또 인천해역방어사령부(인방사) 레이더기지 상황실에서는 2015년 기준치의 3배가 넘는 부유 세균이 검출된 데 이어 지난해 측정에서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권고기준보다 6배 높게 검출됐다.

공군은 매년 한 차례 전문업체를 통해 실내 공기 질을 측정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방호시설에 근무하는 장병들은 감기를 달고 살고, 폐나 기관지 등에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들에 대한 건강실태조사는 단 한 차례도 시행되지 않았다고 서 의원은 지적했다.

서 의원은 "방호시설의 실내 공기 질 관리에 대한 대대적인 실태 점검과 정기적인 점검 지침 마련이 필요하다"며 "장병들의 호흡기 질환 검사가 필수적이고, 상시 근무자에 대한 공상 인정 여부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han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