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건설 재개] 원자력 관련 교수·학생 "팩트 체크 중요성 실감"(종합)

입력 2017-10-20 11:43   수정 2017-10-20 11:53

[신고리 건설 재개] 원자력 관련 교수·학생 "팩트 체크 중요성 실감"(종합)

환영…"시민참여단 '재개' 의견이 늘어난 것은 올바른 정보 덕분"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20일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가 '원전 건설 재개' 결론을 내리자 원자력 공학 관련 교수와 학생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학과장인 황용석 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재개 찬성과 관련 "당연한 결과가 나와 다행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황 교수는 "이번 숙의 과정에서 '재개' 의견이 점차 늘었다는 것을 보며 원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의 중요성을 새삼 확인했다"며 "충분한 팩트 체크를 통해서 국민에게 올바른 정보를 준다면 얼마든지 좋은 정책 방향이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황 교수는 "이런 숙의 과정에서는 중요한 것은 감정적 호소가 아니라 각각의 주장에서 잘못된 정보를 걸러내는 것"이라며 "공론화위원회가 이번 숙의 과정을 통해 팩트가 체크된 정보들을 국민에게 전달하는 역할까지 맡아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서울대 원자력정책연구센터장 주한규 교수는 "원자력에 대한 왜곡된 정보가 많았지만, 시민참여단이 현명하게 판단해줘서 감사하다"며 "재개와 중단 사이에 있는 중간층에게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니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봤다"고 평가했다.

또 "원자력 안전과 편익에 대한 오해가 아직도 많다"며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향후 에너지 정책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다시 한 번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재욱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과회장은 "숙의 과정에서 재개를 선택한 비율이 점차 늘었다는 것은 그동안 원자력에 대한 잘못된 정보 제공이 많았다는 방증"이라며 "원자력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국 13개 대학 원자력 관련 학과 학생들의 모임인 전국원자력대학생연합의 이왕현 회장은 "숙의 과정에 참여한 모든 연령대에서 재개 의견이 늘었다는 것이 기쁘다"며 "원전이 안전하고 잘 운영될 수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여 앞으로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지 꾸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