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가는 美국무, 제재카드로 '인종청소' 군부 압박할듯

입력 2017-11-15 09:56  

미얀마 가는 美국무, 제재카드로 '인종청소' 군부 압박할듯





(방콕=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취임 후 처음으로 미얀마 방문에 나서는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로힝야족 '인종청소' 논란의 중심에 선 미얀마 군부를 강력하게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쏟아지는 비난에도 미얀마군이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어 60만 명이 넘는 난민들의 안전한 송환과 차별중단 등 원만한 사태 해결 요구가 받아들여질지 미지수다.

15일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취임 후 처음으로 이날 미얀마를 방문한다.

틸러슨 장관은 이번 방문 중 문민정부의 최고 실권자인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역과 민 아웅 흘라잉 군 최고사령관 등 미얀마의 권력을 분점한 두 지도자와 만난다.

특히 관심을 끄는 건 미얀마군을 이끄는 민 아웅 흘라잉 사령관과의 면담이다.






미 국무부 고위관리는 미얀마에 가는 틸러슨 장관이 미얀마 군부 지도자를 만나 라카인주 폭력사태를 종식하고 장기적인 평화 정착 방안 마련을 위해 수치의 문민정부와 협력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틸러슨 장관이 로힝야족을 비롯한 소수민족의 삶에 영향을 미친 폭력 행위와 불안정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미얀마가 사태를 마무리 짓고 생산적인 앞날을 구상하는 데 도움을 줄 방안도 논의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관련 정상회의가 열린 필리핀 마닐라에서 수치 자문역을 별도로 면담한 틸러슨 장관이 미 의회가 추진하는 '표적제재'를 지렛대로 미얀마군 지도자들을 압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앞서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 등은 로힝야족 인종청소에 관여한 미얀마 군부 인사를 대상으로 한 제재와 비자발급 거부 등을 포함한 제재안을 발의했다.

로힝야족 인권 문제에 관해 중대한 진전이 있을 때까지 안보 분야의 모든 지원을 중단하며, 미얀마 군부 및 군부 출신 기업가들이 장악한 옥(玉)과 루비 등 광물 수입도 제한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법안에는 미얀마 군부 소유 기업이 관여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국제 금융 기구의 자금 지원을 반대한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

지난해 수치의 문민정부 출범을 전후해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정부가 해제했던 제재를 고스란히 부활하겠다는 뜻이다.

그러나 미얀마 군부는 여전히 요지부동이어서 긍정적인 답변이 나올지는 미지수다.






미얀마군은 전날 발표한 자체 조사 보고서에서 난민과 국제사회가 주장해온 잔혹 행위를 존재를 전면 부인했다.

보고서는 "미얀마군은 양민을 쏘지 않았고, 여성을 상대로 성폭력과 강간을 행하지 않은 것은 물론, 마을에서 은과 금, 차량과 동물을 훔치지 않았으며, 마을과 사원에 대한 방화, 주민을 향한 고문과 협박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또 미얀마군은 "마을을 불태운 것은 로힝야족 내부의 테러범들이며, 주민들이 국경을 이탈한 것도 테러범들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로힝야족 반군단체인 아라칸 로힝야 구원군(ARSA)은 미얀마에서 핍박받는 동족을 보호하겠다며 미얀마에 항전을 선포하고 지난 8월 25일 경찰초소 30여 곳을 습격했다.

미얀마군은 ARSA를 테러단체로 규정하고 대대적인 소탕전에 나섰으며, 이 과정에서 수백 명이 목숨을 잃었고 로힝야족 60만명 이상이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피난했다.

난민들은 미얀마군과 일부 불교도가 민간인을 죽이고 집에 불을 지르는 등 로힝야족을 국경 밖으로 몰아내려 했다고 주장했고, 유엔은 이를 '인종청소의 교과서적 사례'로 규정했다.

그러나 미얀마 정부는 방화 등 행위가 ARSA 반군의 소행이라고 일축했으며, 미얀마군은 자신들의 행위가 극단주의 세력에 맞선 정당한 행위라고 주장해왔다.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