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안심위' 발족…김우식·공지영 등 18명 위촉

입력 2017-11-15 16:03  

'국민안전안심위' 발족…김우식·공지영 등 18명 위촉

안전·안심정책에 관한 국무총리 자문위원회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안전·안심정책에 관한 국무총리 자문기구인 '국민안전안심위원회'가 15일 발족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18명의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장은 김우식 전 과학기술부 장관, 부위원장은 김수삼 한양대 건설환경시스템학과 석좌교수가 각각 맡았다.

이 총리는 인사말에서 "국가가 해야 할 일, 그 모든 것을 국민의 입장에서 보는 것이 안전안심"이라며 "(위원회가)일을 안 해도 표가 안 날 것이다. 그러나 일을 하기로 들면 끝이 어딘지 모를 정도로 할 일이 많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얼마나 자주 만날 것이냐, 어떤 식으로 만날 것이냐 하는 것은 김우식 위원장께 전적으로 부탁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국민안전안심위는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의 예방·관리 등 안전정책과 민생·교육·복지·환경 정책 등 안심정책에 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갖추기 위해 설치됐다.

국민안전안심위는 예방과 치유의 영역을 담당하는 '과학기술계 그룹', 설득과 신뢰 영역을 담당하는 '인문사회·소통 그룹'으로 구성됐다.

이 위원회는 기존 안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사회·기술·국민의식 변화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잠재적인 안전안심 불안요소를 선제로 발굴·진단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위원회에서 논의된 사항은 국정현안조정회의 등 기존 국무총리 소속 회의체와 교통안전 태스크포스(TF), 산업재해 TF 등 각 분야의 TF를 통해 다시 한번 점검하게 된다.

국민안전안심위 회의는 격월 개최를 원칙으로 하며, 발표 예정인 정부대책 사전 검토, 안전안심 현안 대응방안, 총리 자문요청사항,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제기하는 사항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대형 사건·사고, 특별한 이슈, 별도 심층 분석이 필요한 총리 자문요청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분과위원회를 운영해 정부 대응방향을 협의한 뒤 국무총리와 위원회에 보고할 계획이다.

국민안전안심위는 필요할 경우 외부 인사를 초청해 안전 기술개발 사례, 벤처성공 사례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토의도 한다.






국민안전안심위는 학계, 언론계, 시민사회 등에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인사를 중심으로 구성했다고 총리실은 설명했다.

위원의 임기는 2년이고, 연임이 가능하다.

위원으로는 ▲공지영 작가 ▲곽재원 전 중앙일보 과학기술대기자 ▲김경수 한국경제학회 차기 회장 ▲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회장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회장 ▲노봉수 서울여대 식품공학과 교수 ▲문승현 광주과학기술원 총장이 위촉됐다.

또 ▲송해룡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이금형 전 경찰대학장 ▲이명철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장 ▲이은영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현순 두산 부회장 ▲임주환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 원장 ▲장순흥 한동대 총장 ▲조현정 비트컴퓨터 회장 ▲홍은희 명지대 디지털미디어학과 교수도 위촉됐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