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2주기 추모식 여야 정치인 총출동…"민주주의 큰 산" 평가

입력 2017-11-22 17:05   수정 2017-11-22 18:05

YS 2주기 추모식 여야 정치인 총출동…"민주주의 큰 산" 평가

"시대에 맞는 개혁정신 이어받자"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김영삼(YS) 전 대통령 2주기 추모식이 열린 22일 서울 국립현충원 현충관에는 여야 정치권 인사들이 총출동해 김 전 대통령의 생전 업적을 기렸다.

추모식은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참석한 가운데 경건하게 진행됐다. 손명순 여사와 차남인 김현철 국민대 특임교수 등 유가족과 함께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를 비롯한 각 당 지도부들도 자리했다.

한국당 김무성 의원과 바른정당 정병국 의원 등 YS의 '정치 문하생'으로 정계에 입문한 의원들도 눈에 띄었다.

문 대통령은 추도사를 통해 "오늘 저는 문민정부가 연 민주주의의 지평 속에서 김영삼 대통령님이 남기신 '통합'과 '화합'이라는 마지막 유훈을 되새긴다"며 "대통령님이 말씀하신 대로 대한민국을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게 하는 힘은 국민의 화합과 통합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현철 교수는 "작년 이후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정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수많은 지도자들이 길을 잃었을 때 국민이 직접 나서서 역사의 방향을 바로잡아 줬다"고 평가했다.

김 교수는 "오늘 아버님 영정에 우리의 민주주의가 한 발 더 나아간 모습을 보고 드리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24년 전 문민정부가 출범하고 아버님이 하신 모든 개혁의 핵심은 대통령이 가진 무소불위의 권력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여야 지도부들도 민주주의와 개혁을 향한 YS의 업적을 높이 평가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추모식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대통령은 그 어려운 시기에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데 큰 역할을 하셨다"고 말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김 전 대통령은 문민정부를 탄생시킨 민주주의의 화신"이라며 "국내적으로 어려운 난세에 민주주의를 위해 금자탑을 이룬 정치 거목들의 지혜와 덕목이 더 필요한 시기라고 본다"고 추모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민주주의를 위해 평생 헌신하셨고, 집권 초기 강한 개혁 드라이브를 걸면서 나라의 앞길에 영향을 미치는 개혁을 해왔다"며 "(YS의) 그런 혜안들이 다시 한 번 떠오르게 됐다"고 말했다.

안 대표가 추진하는 중도보수통합이 '신(新)YS 3당 합당'이라는 비판이 일각에서 일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건 말도 되지 않는 논리"라고 잘라 말하면서 "우리는 중도개혁정당, 문제해결정당이다.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 외연을 넓혀야 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고 답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IMF 금융위기 때문에 김 전 대통령께서 정당한 평가를 못 받고 이는 부분이 아쉽고 안타깝다"며 "지금 보수가 거듭 태어나기 위해서는 김 전 대통령처럼 시대정신에 맞는 개혁을 해야 한다. 김 전 대통령에게 배울점이 많다"고 말했다.

하나회 해체, 공직자 재산공개, 금융실명제 등 김 전 대통령이 단행한 개혁을 칭송하면서도 이와 비교해 현 정부의 '적폐청산식 개혁'에는 문제가 있다는 야당 의원들의 지적도 나왔다.

한국당 김무성 의원은 "YS는 국정운영에서 시의적절한 개혁을 하고 우리나라를 맑고 청렴한 사회로 가는 기틀을 마련하셨다"며 "결국은 제도로 사회를 개혁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은 '정치보복'이냐 아니냐의 선상에 놓여 있는 것 같아 좀 더 두고봐야겠다"고 우려를 표했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