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美·日·인도와의 4자대화 참여 논란…전·현 총리 '설전'

입력 2017-11-23 15:52  

호주, 美·日·인도와의 4자대화 참여 논란…전·현 총리 '설전'

중국 반발 염두두고 의견 엇갈려…주호주 日대사 논란 가세 눈길

(시드니=연합뉴스) 김기성 특파원 = 일본 주도로 호주와 인도, 미국을 한자리에 모으는 소위 '4자 안보대화' 참여 문제를 놓고 호주에서 논란이 뜨겁다.

최근 4자 대화가 재추진되자 중국이 반발, 경고성 발언을 내놓고 전직 호주 총리도 "외교정책이 없다"며 자국 정부를 맹비난하자 호주주재 일본대사와 호주 현 총리가 반박하고 나서면서 논쟁은 확산하는 모양새다.





구사카 스미오(草賀純男) 일본대사는 23일 자 일간 디 오스트레일리언에 호주의 4자 대화 참여는 남중국해의 항행 및 교역의 자유 확보에 중요하며, 호주의 경제 안보에도 중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구사카 대사는 호주가 참여한다고 해도 중국과의 관계에 전혀 해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어떤 나라든 같은 생각을 하는 나라와 관심사를 논의할 권리가 있다"라고 주장했다.

또 중국도 이미 다수의 대화 체제에 참여하고 있다며 상하이협력기구(SCO)와 브릭스(BRICS) 회의를 예로 들었다.

그러나 구사카 대사의 말과 달리 중국 외교부 겅솽(耿爽) 대변인은 지난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4자 대화 재추진과 관련해 "지역적 협력은 정치화하거나, 배타적으로 흘러서는 안 된다"라고 비판했다.

4자 대화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주도로 2007년 추진됐고 당시 존 하워드 호주 총리도 적극적으로 동조했다. 하지만, 하워드 후임인 케빈 러드는 대중 관계를 우려해 발을 뺐고 결국 흐지부지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12일 필리핀에서 관련국 외교부 국장급 관계자들이 회동하면서 4자 대화를 되살리기 위해 첫발을 디뎠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 회담 후 폴 키팅 전 호주 총리는 4자 대화가 중국 봉쇄정책에 불과하다며 현 맬컴 턴불 정부의 중국 정책을 혹평, 다시 논란에 불을 지폈다.

키팅 전 총리는 지난주 호주의 대중 정책은 미국과 보조를 맞추는 것을 제외하고는 새로운 구상이 없으며 아예 실종된 상태라며 중국은 세계 최대 경제국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키팅 전 총리는 현재 중국개발은행 국제위원회를 이끌고 있다.

그러자 턴불 총리도 23일 반격에 나섰다.

턴불 총리는 키팅 전 총리가 "30년 전의 관점에서 대외 관계나 지역 문제를 바라보고 있다"며 호주의 4자 대화 참여를 비난하는 것은 "완전히 틀렸다"라고 비판했다.

턴불 총리는 또 호주가 중국과 대규모 교역을 하고 있고 호주 내에는 100만 명 이상의 중국계가 산다며 "봉쇄에 대해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라고 말했다.

이런 움직임과 관련해 호주국립대의 로리 메드카프 교수는 "관계자 수준의 만남은 합리적이며, 정상회담을 서둘 필요는 없다"며 4자 대화가 중국에 도발적으로 비치게 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디 오스트레일리언에 말했다.







cool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