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습고 냄새나지만 지혜가 번득이는 '똥의 자연사'

입력 2017-11-29 07:35   수정 2017-11-29 10:50

우습고 냄새나지만 지혜가 번득이는 '똥의 자연사'

신간 '버려진 것들은 어디로 가는가'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18세기 말 시드니에 당도한 영국의 첫 이민선이 실어나른 것은 죄수들만이 아니었다. 소와 말, 양도 함께 호주 대륙에 첫발을 디뎠다.

하지만 여기에 중대한 실수가 있다는 건 아무도 몰랐다.

200년 뒤 호주는 수천만 마리의 소와 양을 키우는 세계적인 목축국가로 성장했고, 유럽 이주자들은 가축들이 매일 쏟아내는 수백만t의 분뇨를 마주하고서야 이주할 때 무엇을 빠트리고 왔는지 알게 됐다.

소똥을 치워줄 딱정벌레가 호주 대륙엔 없었던 것이다. 이 때문에 목초지는 갈수록 가축의 배설물로 뒤덮였고 여기서 번식한 파리떼가 끔찍하게 기승을 부렸다.

급기야 호주 정부는 1960년대부터 세계 곳곳에서 내로라하는 똥딱정벌레(dung beetle)를 공수해오는 계획에 착수했다.

신간 '버려진 것들은 어디로 가는가'(MID 펴냄)는 '모두가 쉬쉬하던 똥 이야기'라는 부제처럼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하지만 모두가 거들떠보기 싫어하는 똥의 생태계를 탐험한다.

똥의 정확한 개념부터 생태학적 의미, 똥을 둘러싼 동물들의 생존기, 사회문화적 사건들까지 똥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두루 살핀다.

저자는 영국의 저명한 곤충학자이자 왕립곤충학협회 회원인 리처드 존스로 40년간 똥이 만들어내는 생태계를 연구해온 권위자다.

인간에게 똥은 피하고 버려야 할 더러운 존재로 인식되지만,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면 순환 과정에 있는 엄연한 자원일 뿐이다. 똥은 동물마다 형형색색 다를 뿐 아니라 같은 개체도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똥에 대한 인간의 혐오감은 똥 속의 유해한 박테리아로부터 몸을 보호하고자 진화시킨 본능적 반감이 문화적으로 강화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위생이 강조되는 현대에 와선 더 그렇다.

하지만 똥에 대한 극단적 혐오감이 자연에선 보편적인 것이 아니다. 토끼 같은 일부 동물은 남은 영양분을 흡수하기 위해 자기 똥을 먹기도 한다.

하지만 보통은 다른 종의 똥을 재활용한다. 자연에서 똥은 어디에나 널려 있는 만큼 생존과 번식에 이용하는 동물도 그만큼 많다. 일부 바퀴벌레, 귀뚜라미, 흰개미, 집게벌레, 나방 같은 곤충은 물론 개, 오소리, 까마귀, 독수리, 영양, 도마뱀 중에도 똥을 먹는 부류가 적지 않다

예외적이지만 사람도 가끔 똥을 식용으로 쓴다. 루왁이라는 아시아사향고양이가 커피콩을 먹고 싼 똥으로 만든 커피는 맛과 향이 뛰어나 비싼 값에 팔린다.

책은 동물 중 똥으로 성공한 대표적 사례로 파리와 딱정벌레를 든다. 이들은 진화 과정에서 일찍이 똥으로 눈을 돌린 덕분에 폭발적인 속도의 종 분화를 겪었다는 것이다.

저자는 특히 딱정벌레에 특별한 애정을 표시한다. 딱정벌레는 "멋지고 윤기가 흐르는 몸과 활력 있고 탄탄한 형태"를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뛰어난 감각과 복잡한 행동, 놀라운 양육 전략을 진화시켰다.






경단형 딱정벌레는 혼자 혹은 배우자와 함께 자기 몸무게의 50배나 되는 똥을 경단으로 만들어 굴리는데, 크기가 테니스공만 한 것도 있다. 땅굴형 딱정벌레는 땅 밑에 둥지를 트고 똥을 저장하는데 지하 2.7m까지 굴을 파는 경우도 있다.

딱정벌레는 이렇게 모은 똥을 주로 산란용으로 쓰는데, 사람처럼 암수가 협력해 소수의 자식을 완성도 높게 키워내는, 다른 곤충들에게선 찾아보기 힘든 모습을 보인다.

고대 이집트에선 이런 똥딱정벌레를 숭배하기까지 했다. 대영박물관에 전시된 길이 1.5m, 높이 1m의 거대한 진왕소똥구리 석상을 비롯해 많은 관련 이집트 유물이 남아있다.

풍부하고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효율 만점의 자원을 공략한 덕분에 딱정벌레는 곤충 세계의 지배자가 됐다. 딱정벌레는 지금까지 발견된 것만 35만 종으로 전체 곤충의 40%를 차지하며 실제론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똥의 자연사는 사실상 똥딱정벌레의 자연사"라는 게 저자의 생각이다.

책에는 각종 동물의 똥의 특징과 그림, 똥에 사는 동물과 똥을 먹는 동물, 똥과 관한 용어들을 정리한 분변학 사전까지 실려있어 똥에 관한 작은 백과사전이라 할 만하다.

똥에 얽힌 얘기는 끝이 없다. 시종일관 진지하면서도 흥미진진하고 유머를 잃지 않는 저자는 빛나는 통찰로 경탄을 자아낸다.

소슬기 옮김. 464쪽. 1만8천원

abullapi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