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내주 방중 준비 매진…관계복원 '쐐기' 박을까

입력 2017-12-09 18:01  

문 대통령, 내주 방중 준비 매진…관계복원 '쐐기' 박을까
문 대통령, 9일 외부 일정 잡지 않고 방중 현안 점검
강경화 외교부 장관, 8일 문 대통령에게 방중 관련 보고
방중 기간 시진핑 주석·리커창 총리와 회담 예정
북핵·경제교류 양대 의제될 듯…中 '사드 문제' 거론할지 주목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내년도 예산안 국회 통과와 최재형 신임 감사원장 후보자 지명 등 내치(內治)에 있어 큰 산을 넘은 문재인 대통령이 다시 나라 밖으로 시선을 돌리는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주말인 9일 공식 일정을 비우고 다음 주에 있을 중국 국빈 방문 준비에 매진했다.
문 대통령은 13일부터 16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중국을 국빈 방문한다.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이번 문 대통령의 국빈 방중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로 경색됐다가 해빙기를 맞이한 한중관계에 온기를 더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우선, 방중 기간 예정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과 리커창(李克强) 총리와의 회담 준비에 진력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시 주석과 만나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지난 7월 독일에서 열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11월 베트남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당시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만난 적이 있다.
그러나 앞선 두 번의 만남이 국제행사를 계기로 잠시 회담한 데 비해 이번 만남은 상대국을 방문해 정식으로 이뤄지는 정상회담이라는 점에서 훨씬 깊이 있는 대화가 오갈 것으로 전망된다.
또 국빈 방문에서는 단독 정상회담뿐 아니라 양국 주요 관계자가 배석하는 확대 정상회담, 국빈만찬, 친교행사 등도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두 정상이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충분히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세 번째 회담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예상 의제를 검토하며 중국 측을 설득할 수 있는 자료와 논거를 점검했다.
또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전날 문 대통령에게 중국 방문과 관련한 세부사항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강 장관이 어제 청와대에 와서 문 대통령에게 방중 관련 보고를 했다"며 "문 대통령은 주말에도 참모들로부터 방중 관련 보고를 받고 정상회담 의제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정상회담의 양대 화두는 북핵 해법과 한중관계 정상화가 될 전망이다.
지난달 말 북한이 신형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화성-15' 발사 후 핵보유국임을 선언한 상황에서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어떤 대북해법을 도출하느냐가 한반도 정세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관측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견인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압박과 제재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요청한 것처럼 시 주석에게도 원유공급 중단을 요청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시 주석이 대북 제재 대열에 동참해달라는 요청을 그대로 수용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이지만 북한이 갈수록 도발의 강도를 높여가고, 이에 맞서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고 있는 만큼 일정 수준의 제재 협력에는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우리 측은 이번 회담에서 북핵 문제 못지않게 사드 배치 갈등으로 비롯된 중국의 경제 보복을 완전히 철회하고 양국 간 교류를 사드 배치 이전보다도 더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한중관계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데는 한중 양국 모두 어느 정도 공감대를 이루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9일 싱가포르 방송 채널뉴스아시아와 인터뷰에서 "한중 정상회담 등을 통해 양국 관계를 과거 수준으로 회복시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시 주석도 지난 5일 노영민 주중 한국대사의 신임장 제정식에서 "최근 한중관계가 양호하게 발전 중"이라며 "문 대통령의 방중과 이를 계기로 한 회담을 기대하고 있으며 회담을 통해 한중관계 발전 문제를 비롯한 양국의 공통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을 교환하고 많은 공동인식에 도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한중관계를 정상화돼야 한다는 데는 양국이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사드 문제가 변수가 될 전망이다.



앞서 한중 양국은 지난 10월 31일 사드 문제와 관련한 상대국의 입장을 이해하고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자는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우리 측은 합의대로 이번 정상회담에서 사드 문제가 거론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으나 사드 문제를 엄중하게 받아들여 온 중국 정부의 기조를 고려하면 예단하기는 쉽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지난달 말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 사드 합의의 이행을 촉구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중 양국이 서로 상대국의 입장을 이해하는 선에서 봉인했다는 의미가 있는 만큼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시 주석이 지난달 APEC 정상회의에서 거론했던 것보다 강도나 양이 줄어들거나 아예 관련 내용이 나오지 않기를 기대한다"며 "만약 그럴 경우 넓게 봐서 좋은 신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번 방중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인 충칭(15∼16일) 방문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충칭은 김구 선생이 이끈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가 있던 곳인 동시에 중국 정부가 야심 차게 추진 중인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을 중심으로 거대 경제권을 구축하려는 구상)의 출발점이다. 또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등 우리 기업들이 다수 진출해 있는 곳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의 충칭 방문은 중국에는 경제 협력의 메시지를, 일본에는 과거사 관련 메시지를 던지려는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을 독려하려는 의미도 담긴 것으로 관측된다.
kind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