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사례도 있는데…" 호주 관광·유학산업, 中 보복 우려

입력 2017-12-11 10:20  

"롯데 사례도 있는데…" 호주 관광·유학산업, 中 보복 우려
'정치 개입' 문제로 정면충돌…"양국 관계 임계점" 주장도

(시드니=연합뉴스) 김기성 특파원 = 호주 내 정치 개입을 둘러싸고 중국과 호주 정부 간 갈등이 고조되면서 호주 내에서 중국 당국의 보복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가고 있다.
맬컴 턴불 호주 총리가 중국의 간섭을 우려한 자신의 결정에 중국이 강력히 반발함에도 전혀 물러설 뜻이 없다고 일축하면서 자칫 호주 관광과 유학산업이 보복의 표적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호주 재계나 유학산업 단체, 대학들은 안보와 관련한 정부의 입장을 옹호하면서도 경제와의 균형도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호주중국비즈니스협회(ACBC)의 존 브럼비 회장은 "(양국) 관계가 임계점(tipping point)에 도달했다"며 정부가 일부 산업에 해로운 결과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일간 디 오스트레일리언이 11일 보도했다.
브럼비 회장은 "호주로서는 물론 국가안보를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지난 20년간 호주를 번영으로 이끈 가장 큰 하나의 요소는 중국의 부상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이를 무시하는 면이 있다고 말했다.
브럼비 회장은 지난해 호주를 찾은 중국인은 120만 명으로 이들이 92억 호주달러(7조6천억 원)를 지출했다며 오는 2026년까지 이 숫자는 330만 명으로 늘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중국주재 호주대사 출신인 제프 라비는 "호주 정부의 이번 조치만으로는 공식적인 경제 보복이 있을 것 같지는 않다"면서도 입장차를 완화하거나 관계를 재설정할 절차들이 없으면 호주에는 해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정부가 호주를 비우호적인 국가로 보고 이 같은 입장을 견지하면 결국 중국인들의 호주 관광이나 유학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게 라비의 설명이다.
호주비즈니스협회(BCA)의 제니퍼 웨스터콧 회장도 경제와 안보 원칙들 사이에 절묘한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지역 안보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호주국제교육협회(IEAA)의 필 하니우드 회장은 최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중국 내 롯데 슈퍼마켓의 매출이 95%까지 떨어졌던 일이나 과거 뉴질랜드의 사례를 지적하며 유학산업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했다.
약 10년 전 뉴질랜드 교육의 질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면서 중국 유학생들이 급감하고, 뉴질랜드 유학산업은 큰 타격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이어지는 호주의 강경한 이민정책을 주도하는 피터 더튼 이민장관은 턴불 총리의 외국 개입에 대한 강한 수사 때문에 중국이 무역 보복 조처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턴불 총리가 지난 5일 중국을 겨냥, 호주 정치에 영향을 주려고 전례 없이 교묘한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다며 정당에 대한 외국의 기부행위 금지 및 로비스트 등록 의무화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양국은 정면충돌하는 모양새다.
지난 6일 호주주재 중국대사관이 호주 정부와 언론을 향해 냉전적 사고에 빠져 반중국 히스테리와 편집증을 보여주고 있다고 맹비난한 데 이어 이틀 후에는 중국 외교부도 반중국 편견을 지적하며 양국 관계에 해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턴불 총리는 중국의 강력한 반발과 엄중한 항의에도 호주를 위해 물러서지 않겠으며 위협도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cool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