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오디션 다시 '후끈'…"쯔위·라이관린처럼 K팝스타 꿈꿔요"

입력 2017-12-14 08:05   수정 2017-12-14 10:06

해외 오디션 다시 '후끈'…"쯔위·라이관린처럼 K팝스타 꿈꿔요"
방탄소년단, K팝 한류 재점화…트와이스·워너원 외국인 멤버 성공도 영향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음악 기업 로엔엔터테인먼트가 지난 9~10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연 '로엔 프렌즈 글로벌 오디션'에는 가수 지망생 2천300명이 참여했다. 이러한 수치는 한국에서 열리는 일반적인 오디션 참가 인원수를 2배 이상 웃돈 것으로 현장은 이른 아침부터 밤늦은 시간까지 몰려든 현지 10~20대로 북새통을 이뤘다.
폴라리스엔터테인먼트가 일본 IT(정보기술) 기업 도너츠와 손잡고 진행하는 걸그룹 프로젝트 '폴라리스 걸스'의 일본인 멤버 선발 오디션 접수에는 3천400명이 지원했다. 오디션은 16일 도쿄에 있는 도너츠 본사에서 진행된다.
음반기획사들이 개최하는 해외 오디션 열기가 다시 뜨거워졌다. 이같은 호응은 방탄소년단과 트와이스 등이 월드와이드로 뻗어 나가며 K팝 붐이 재점화 된 흐름에 힘입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해외 팬들은 트와이스의 일본인 멤버(사나, 모모, 미나)와 대만 멤버 쯔위, 워너원의 대만 멤버 라이관린 등의 성공 모델을 확인하면서 K팝 소비층에서 적극적인 '드리머'(Dreamer)가 됐다.



◇ "K팝 붐 재점화에 성공 모델 보며 적극 도전"
대만은 아이돌 2세대인 동방신기와 슈퍼주니어 때부터 K팝이 큰 사랑을 받은 곳으로, 대만 대표 음악사이트 KK복스에 따르면 이용자의 전 연령층에서 K팝 점유율이 10%를 차지한다. 점유율이 10%를 넘어서면 사실상 주류 장르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는 점에서 K팝 소비층이 무척 탄탄하다고 볼 수 있다.
로엔의 타이베이 오디션에서 참가자들은 아이돌 그룹의 히트곡뿐 아니라 힙합, 록, 트로트 등 장르를 아울렀고, 과거 곡부터 최신곡까지 세대를 넘나든 선곡을 했다. YB의 '나는 나비', 김범수의 '보고 싶다', 아이유의 '밤편지', 에일리의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등을 부른 참가자도 있었으며 2천300명 중 80%가 한국어로 노래하고 랩을 했다.
로엔의 강수진 크리에이티브센터장은 "현지에서 트와이스의 쯔위와 워너원의 라이관린 인기가 대단했는데 이들의 성공이 롤 모델이 된 것이 직접적인 효과로 보인다"며 "이전에도 K팝 가수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지만 뚜렷한 성공 사례가 나오니 보다 적극적으로 이 꿈에 도전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디션을 앞두고 K팝 가수들이 총출동한 '멜론 뮤직 어워드'가 대만 온라인에서 생중계된 효과도 봤고, 여느 기획사의 오디션과 달리 로엔의 경우 6개 레이블 통합 오디션이어서 합격하면 6개 회사의 연습생 자격이 주어진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간 것 같다"고 덧붙였다.
폴라리스도 도너츠의 동영상 사이트인 '믹스 채널'을 통해 일본에서 진행 중인 '폴라리스 걸스' 오디션 지원자 수치에 놀랐다.
폴라리스의 박세진 음악사업부문 대표는 "일본인 멤버가 셋인 트와이스가 한일에서 성공하며 K팝 그룹에 대한 호감도가 매우 상승한 시기이며, 글로벌 그룹이 된 방탄소년단의 성공도 K팝 그룹을 통해 세계적인 아티스트가 될 수 있다는 기대 심리로 작용했다"며 "또 지원자가 많이 몰린 데는 믹스 채널이 아이돌 그룹에 관심이 많은 10대 사용자가 집중된 채널이란 점도 주효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 "뉴미디어 파급력 기반…도전자들, 유튜브·SNS 통한 K팝 수용층"
실제 K팝 오디션 열기의 배경에는 뉴미디어의 파급력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10~20대의 오디션 도전자 대부분은 친숙한 뉴미디어를 통해 K팝을 적극 수용해온 층이다.
강수진 센터장은 "도전자들은 유튜브와 SNS를 통해 지역과 언어의 경계를 느끼지 않고 K팝을 실시간으로 소비해 아이돌 그룹의 음악뿐 아니라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이 높았다"며 "현지 TV 등 기존 미디어의 노출이 적더라도 10대들의 미디어에서는 K팝 콘텐츠의 확장성이 무한하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이 세계에 포진한 팬덤 '아미'의 응집력을 끌어낸 것도 성실한 SNS 소통이 기반이 됐다. 이들의 트위터는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계정(@BTS_twt)으로 집계됐으며 해외 팔로워 비율은 약 88%에 달했다. 트위터코리아는 방탄소년단이 1천만 팔로워를 돌파한 지난달, 이를 축하하는 해시태그 'LoveBTS10M'를 활용한 트윗량이 많은 지역을 붉은색으로 표시한 세계 지도를 공개하기도 했다.
트위터코리아 측은 "지도에서 팬이 많은 지역일수록 반응이 많이 일어나는데, 아시아는 물론 북미와 남미, 유럽까지 많은 트윗이 일어나 붉게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이들의 해외 팔로워 비율은 일본, 필리핀, 미국, 태국, 브라질이 상위 5개국이며 그중 일본이 12%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유튜브에서도 올해 블랙핑크와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등의 뮤직비디오가 사랑받으며 K팝 강세는 계속됐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K팝 뮤직비디오 톱 10'에서 2억뷰에 육박하는 블랙핑크의 '마지막처럼'은 한국과 태국, 베트남, 필리핀, 대만 등 아시아 팬들의 지지를 얻으며 1위에 올랐다.
라이관린의 소속사인 큐브엔터테인먼트 허재옥 홍보팀장은 "큐브가 10월 홍콩과 대만, 12월 중국 상하이에서 연 오디션에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K팝에 친숙한 도전자들이 대다수였다"며 "기획사들이 해외 멤버를 포함한 글로벌 그룹 육성을 하고 있어 K팝에 매력을 느끼는 재능있는 도전자들에게도 많은 기회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mim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