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중국 '기자 집단폭행' 진상 조사하고 가담자 엄벌해야

입력 2017-12-14 18:12  

[연합시론] 중국 '기자 집단폭행' 진상 조사하고 가담자 엄벌해야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이틀째인 14일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다. 코트라가 주관한 베이징 시내 한 행사장에서 코트라가 고용한 것으로 알려진 현지 보안업체 소속 중국인 경호원들이 한국 취재기자들을 상대로 집단폭행을 가한 것이다. 사건은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시내 국가회의중심에서 열린 한중 무역파트너십 개막식 연설 등을 마치고 이동하는 과정에서 벌어졌다. 문 대통령을 뒤따르는 한국일보 사진기자를 중국인 경호원들이 별다른 이유 없이 제지했고, 이에 항의하자 경호원들은 멱살을 잡고 뒤로 제쳐 넘어뜨렸다. 이들은 바닥에 쓰러진 기자를 찍으려는 연합뉴스 사진기자의 카메라를 빼앗아 던지려고까지 했다. 시장통 폭력배에게나 어울리는 행동이 아닐 수 없다.

이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문 대통령이 국내 기업 부스가 있는 맞은 편 스타트업 홀로 이동하자, 사진기자들이 취재비표를 보여주면서 홀에 들어가려고 했으나, 중국인 경호원들은 이번에도 막았고 항의하는 매일경제신문 사진기자와 시비가 붙었다. 그러자 주변의 중국인 경호원 10여 명이 이 기자를 복도로 끌고 나가 집단구타를 했으며 땅에 엎어진 그의 얼굴을 발로 차기까지 했다. 당시 사진기자들과 함께 있었던 한국 취재기자들과 춘추관 직원들이 이를 제지하려고 했지만 이들은 완력으로 밀어냈다. 부상한 사진기자 두 명은 숙소인 댜오위타이 2층에서 대통령 의료진의 응급처치를 받고 대통령 전용으로 계약된 베이징 시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허리통증, 눈·코 주변의 심한 타박상과 출혈, 어지럼증 등을 호소하고 있다고 한다. 큰 부상이 아니길 바라고, 두 기자의 조속한 쾌유를 바라마지 않는다.

정부는 외교부를 통해 이번 폭행사건에 대해 중국 정부에 유감의 뜻을 전달하고 진상조사와 함께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폭행 가담자들의 신원을 정확히 파악해 봐야 하겠지만, 일단은 코트라가 행사 경호를 위해 계약한 현지 보안업체 소속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현장 경호는 중국 공안이 맡은 만큼, 중국 당국에도 지휘책임이 있다고 하겠다. 중국 정부는 조속한 진상조사를 통해 폭행사건 가담자들을 가려내고, 할 수 있는 가장 강한 처벌을 내리길 바란다. 취재 언론인에게 폭력을 가하는 것은 언론의 자유에 대한 폭력이며 어떤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국빈방문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넘어 어렵게 관계 복원을 모색하는 중요한 자리인 만큼, 한중 양국은 사건을 지혜롭게 매듭짓길 비란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