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中·러시아 무기 주로 사용…한국제 탄약도 소량 발견"

입력 2017-12-15 07:00  

"IS, 中·러시아 무기 주로 사용…한국제 탄약도 소량 발견"
미국·사우디, 이라크정부·시리아 반군에 재수출 두드러져
이라크·시리아 정부군에 지원한 무기가 IS에 흘러들어가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이슬람국가(IS)가 조직의 근거지였던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썼던 무기와 탄환의 절반 정도가 중국과 러시아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런던에 있는 무기 감시단체 분쟁군비연구소(CAR)가 14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라크에서 활동한 IS가 사용한 소총, 기관총, 로켓포 등 지상전 무기의 약 54%가 중국제였고, 러시아제가 약 4%를 차지했다.
시리아의 IS의 무기는 중국제가 약 30%, 러시아제는 약 33%였다.
CAR는 "IS의 무기 종류는 대체로 이라크와 시리아의 각 정부군과 닮은꼴"이라고 분석하면서 IS가 초기에 이들 정부군과 전투에서 승리해 무기를 빼앗았다고 추정했다.
이 때문에 중국제는 이라크와 시리아의 IS가 고루 사용했고, 러시아제는 주로 시리아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고 이 단체는 설명했다.
IS가 사용한 탄약은 이라크에선 러시아제가 25%, 중국제가 18%였고 시리아에서는 각각 43%, 23%로 조사됐다.
중국제와 러시아제 무기, 탄약의 비율을 합하면 50%가 넘는다고 이 단체는 설명했다.



또 헝가리, 루마니아 등 과거 구소련이 주도한 바르사바 조약국이었다가 현재 유럽연합(EU) 회원국이 된 동유럽 국가에서 제조된 무기와 탄약의 비중도 20%를 웃돌았다.
IS가 사용한 무기와 탄약 가운데 바르샤바 조약 구경(7.62x39㎜, 7.62x54R㎜, 12.7x108㎜, 14.5x114㎜)이 각각 97%, 87%로 압도적이었다.
나머지는 나토 구경(5.56x45㎜, 7.62x51㎜, 12.7x99㎜, 9x19㎜)이었는데 IS는 비교적 신형인 나토 구경용 무기를 2014년 중반 이라크를 빠르게 점령했을 때 대량으로 획득한 것으로 보인다.
소량이지만 한국제 탄약도 이라크에서 675점, 시리아에서 1점 발견됐다. 북한제 무기(2점)와 탄약(173점)도 IS가 사용했다고 이 보고서는 밝혔다.
앞서 2015년 6월 이라크의 IS가 유포한 동영상에 한 조직원이 한국제 신형 소총 K-2C로 전투하는 모습이 담겨 화제가 됐다. 이 소총은 이라크 정부에 수출된 모델이다.
IS가 사용한 무기 가운데 2010∼2017년 제조된 신제품은 2% 미만이었던 반면 탄약은 15%가 이 기간에 생산됐다. 이는 시리아 내전의 발발 시기와 겹치는 데 내전이 테러리즘과 무장반군을 지속해서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방증이라고 CAR는 해석했다.
IS는 또 테러와 도로 차단에 쓰이는 급조폭발물(IED)을 유달리 많이 제작했다.
IED를 만드는 재료인 질산암모늄, 질산칼륨 같은 화학물질과 도화선, 기폭장치는 주로 터키에서 대량으로 공급된 것으로 조사됐다.
CAR는 1차 무기 수출국의 허가없이 수입국이 제3국으로 재수출하지 못하는 합의를 어기고 이라크와 시리아로 무기를 공급한 사례도 지적했다.
이 단체는 "특히 재수출 금지 위반행위는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두드러졌다"며 "동유럽에서 제조된 무기를 사 시리아 반군에 이를 지원했고 이 무기가 IS에 흘러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연구결과는 여러 비정부 무장조직이 경쟁하는 군사적 충돌에 무기를 공급하는 데서 발생하는 내재적 모순을 분명히 보여준다"면서 "이런 환경에서는 무기의 최종 종착지를 정확히 통제하기 어렵다"고 결론 내렸다.
CAR는 2014년 7월부터 2017년까지 IS의 무기고 111곳을 현장 실사해 무기 1천832점, 탄약 4만984점을 직접 조사했다.


hsk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