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넘기는 부산 현안] ① '갈등·추락 4년' 부산국제영화제

입력 2017-12-19 07:02  

[해넘기는 부산 현안] ① '갈등·추락 4년' 부산국제영화제
서병수 시장 취임 직후 세월호 '다이빙벨' 사태로 촉발
감사원 감사·검찰수사…김동호·강수연 동반사퇴 파장

[※ 편집자 주 = 다사다난했던 2017년 한 해가 저물고 있습니다. 2017년 부산에는 이념과 지역통합, 시민건강 문제 등을 놓고 빚어진 갈등이 유난히 많았습니다. 이들 현안 가운데 '다이빙벨' 사태로 촉발된 부산국제영화제 위상 논란, 부산시가 야심 차게 시작했지만 주민과 기초의회의 반대에 부딪힌 원도심 통합 문제, 해수 담수 수돗물 공급 문제 등 해를 넘기는 부산지역 현안 3건을 살펴보고 해결 가능성 및 전망을 짚어봅니다.]

(부산=연합뉴스) 이종민 기자 = "한마디로 갈등과 추락의 4년이다."
'다이빙벨' 사태로 촉발한 부산국제영화제(BIFF)의 위상 추락 논란이 올해도 완전 해소되지는 못한 채 해를 넘길 전망이다.
제22회 영화제가 막을 내린 지난 10월 21일 자로 영화제를 이끄는 이사장과 집행위원장 두 수장이 동반 퇴진을 선언하면서 부산국제영화제는 석 달째 선장 없이 표류를 거듭하고 있다.
김동호 이사장과 강수연 집행위원장은 지난 8월 사무국 직원들이 BIFF의 정상화를 위한 지도부의 각성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자 제22회 영화제 폐막과 동시에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며 동반사퇴를 선언했다.
김 이사장은 지난해 5월, 강 집행위원장은 김 이사장에 앞선 2015년 8월 '다이빙벨' 사태 수습을 위해 수뇌부 자리에 올랐다.



위상이 추락한 영화제를 살려낼 구원투수로 나선 이들마저 올해 영화제를 끝으로 마운드를 내려오면서 이제 부산국제영화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도부 구성이 시급하다.
지역 축제의 성공사례 모델로 평가받는 부산국제영화제가 추락을 길을 걷게 된 것은 다이빙벨 사태 때문이다.
2014년 제19회 대회를 앞두고 당시 당연직 조직위원장인 서병수 부산시장이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의 상영 중단을 영화제 측에 요구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서 시장의 요청을 당시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거부하면서 영화는 당초 계획대로 상영됐다.
그러나 영화제가 끝난 뒤 느닷없이 부산시 감사에 이어 감사원 감사, 부산시의 이용관 집행위원장 검찰고발 등이 잇따랐다.
한해 15억 원에 이르던 국비 지원도 그다음 해인 2015년부터 8억 원으로 반 토막 났다.



문화예술계의 반발은 거셌다.
영화인들은 대회 참여를 보이콧했고 '충성 관객'들도 정치에 오염된 영화제를 외면했다.
이 집행위원장의 검찰고발과 수사 등을 놓고 첨예한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2016년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관객은 16만5천여 명으로 전년도 관람객 22만7천여 명에 비하면 27% 가량 줄었다.
올해 5·9대선을 전후해 서병수 부산시장의 다이빙벨 상영 중단 요구가 당시 박근혜 정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요청 때문으로 전해지면서 영화계는 서 시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올해 영화제 기간에 문재인 대통령이 영화제 현장을 방문해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다'는 부산국제영화제 지원 원칙을 천명함에 따라 내년에는 영화제 정상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추락한 위상을 되살리고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혁신적인 지도부 구성이 절실해 보인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지난 5일 제3차 이사회를 열어 차기 이사장과 집행위원장을 뽑을 인사추천위원회 구성을 의결했다.



인사추천위원회는 이춘연 영화인회의 이사장, 이은 한국제작가협회 회장, 채윤희 여성영화인모임 이사장, 최윤 부산영상위원회 위원장, 부구욱 영산대 총장 등 5인으로 구성됐다.
인사추천위는 내년 1월 중순까지 차기 이사장, 집행위원장 후보를 찾는데 주도적 역할을 맡기로 했다.
이 같은 절차를 거쳐 내년 2월 총회 때 차기 집행부 구성을 완료할 방침이다.
부산영상위원회 한 관계자는 "한때 잘 나가던 도쿄영화제와 홍콩영화제가 정치적, 상업적 이유로 힘을 잃었던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문화예술계가 정치의 간섭에 오염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지금의 부산영화제가 잘 보여주고 있다"며 "향후 부산국제영화제가 독립과 자율성이 보장되는 영화제로 거듭나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말했다.
ljm70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