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이매진] 입맛 사로잡는 강원도 음식들

입력 2018-01-06 08:01  

[연합이매진] 입맛 사로잡는 강원도 음식들



(평창·강릉·정선=연합뉴스) 임동근 기자 = 아무리 볼거리가 많아도 먹거리가 별로라면 여행의 만족도는 낮아지기 마련이다. 외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강원도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평창은 메밀과 황태를 이용한 음식과 한우, 산채를 '대표 선수'로 내세운다. 구수하고 담백한 메밀 요리는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무대인 봉평이 가장 유명하다. 100% 국산 메밀만 사용한 막국수와 전병을 맛볼 수 있다. 메밀찐빵, 메밀닭강정, 메밀씨앗호떡도 있다. 메밀은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풍부해 비만 예방과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건강식품이다.
겨우내 얼었다 녹기를 반복하며 포슬포슬하게 변신한 황태는 국밥, 칼국수, 구이로 맛볼 수 있다. 황태국밥은 알코올 분해효소가 많아 숙취 해소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강릉에서는 초당두부, 감자옹심이, 물회, 해물이 유명하다. 식당 20여 곳이 성업 중인 초당두부마을은 경포호 남쪽에 있다. 초당두부는 강원도에서 생산되는 콩과 바닷물을 사용해 만든다. 순두부, 두부전골, 모듬두부 등이 대표 메뉴다. 순두부를 응용한 순두부짬뽕, 얼큰순두부, 해물순두부도 맛볼 수 있다.
정선을 대표하는 음식으로는 황기닭백숙, 곤드레나물밥, 콧등치기국수가 있다. 황기는 정선의 대표적인 약용작물로, 닭기름을 분해해 국물 맛을 담백하고 시원하게 해준다. 정선에 풍성하게 자생하는 곤드레는 식이섬유, 비타민, 칼슘, 단백질이 풍부하고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격은 6천~7천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 새로 개발한 강원특선음식 30선

강원도는 평창동계올림픽을 겨냥해 '2018 강원특선음식 30선'을 선보였다. 평창, 강릉, 정선 등 지역의 식재료와 전통음식으로 국내 유명 요리사들이 참여해 개발했다. 이들 음식은 평창·강릉·정선의 127개 식당에서 맛볼 수 있다.
평창에서는 영월 출신 요리사 에드워드 권이 한우불고기, 메밀파스타, 메밀더덕롤까스, 황태칼국수, 송어덮밥, 송어만두, 비빔밥샐러드, 사과파이, 굴리미(감자를 이용한 주전부리), 초코감자를 개발했다.
강릉에서는 김호석 가톨릭관동대 교수와 최현석 요리사가 삼계옹심이, 째복옹심이(맑게 끓여낸 째복(비단조개) 국물에 건고추를 넣은 음식), 크림감자옹심이, 초당두부밥상, 두부삼합(모두부, 돼지고기수육, 묵은지로 구성한 메뉴), 두부샐러드, 바다해물밥상(돌솥밥에 해물강된장과 반찬을 곁들인 메뉴), 삼선비빔밥(해삼, 전복 등 해산물을 향신채에 볶고 구운 차돌박이와 볶은 채소에 홍시를 더해 고추장과 향신간장소스를 비벼 만든 밥), 해물뚝배기, 마파두부탕수 등을 선보였다.
정선에서는 영화 '식객'의 요리감독을 맡았던 김수진 요리사가 곤드레비빔밥, 곤드레버섯불고기, 더덕보쌈, 콧등치기국수, 감자붕생이밥(포슬포슬한 상태로 삶은 감자에 완두콩을 곁들인 메뉴), 황기닭백숙, 황기족발, 느른국(메밀국수 끓인 물을 그대로 육수로 활용한 음식), 채만두(갓김치 등 채소로 속을 채운 만두), 옥수수푸딩을 내놨다.
한편 강원도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진행되는 기간이 포함된 2월 3~25일, 패럴림픽 기간인 3월 8~18일에 평창 올림픽플라자 인근에서 '케이 푸드 플라자'를 운영한다. 약 2천400㎡ 면적에 대형 돔텐트로 설치되는데 600여 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황태칼국수, 순메밀국수, 춘천닭갈비, 뽕잎황태밥, 오징어순대, 회덮밥 등 강원도의 다양한 음식을 내놓는다.



※ 연합뉴스가 발행하는 월간 '연합이매진' 2018년 1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dkl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