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 넘기는 서울시 무기계약직 정규직 전환

입력 2017-12-21 07:00   수정 2017-12-21 14:04

해 넘기는 서울시 무기계약직 정규직 전환
서울교통공사 노사협의에 '진통'…내년 2월께 마무리 기대
서울시설공단·SH공사는 '눈치 작전'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노사협의가 난항을 겪으면서 서울시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이 해를 넘기게 됐다.
서울시는 내년 1월 1일부터 산하 기관에서 일하는 무기계약직 2천442명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방침이었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 투자·출연기관 11곳 중 정규직 전환 대상 인원이 1천147명(47%)으로 가장 많은 서울교통공사와 세종문화회관(126명)이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합의를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두 기관은 정규직 전환을 둘러싼 내부 갈등이 극심한 곳이기도 하다.
서울교통공사에선 4년 차 이하 정규직 직원들이 "합리적 차이 없는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을 반대한다"며 서명운동·집회를 조직적으로 벌여왔다. 무기계약직이 전환될 경우 후배가 될 수밖에 없는 2015∼2016 사번이 주축이 된 움직임이다.
이에 반발해 '서울교통공사 업무직 협의체'는 차별 없는 정규직 전환을 해달라는 목소리를 높여왔다. 협의체는 '구의역 김군 사망' 사고 이후 스크린도어 정비 등을 하는 무기계약직들이 모여 만들었다.
노노(勞勞) 갈등이 증폭되며 교통공사 내부 익명 게시판에 비방글이 난무하자 교통공사는 한 달 전쯤 게시판을 아예 폐쇄해버렸다.
노사 이견이 가장 큰 부분은 직급과 채용 형태다.
사측은 3년 이상 근무한 무기계약직부터 단계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하자는 반면 노측은 일괄 전환해야 한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교통공사의 3개 노조는 조금씩 다른 목소리를 내왔다. 서울지하철노조(1∼4호선)는 7급으로 일괄 전환하되 2∼3년의 승진 유예 기간을 두자는 입장이고, 5678서울도시철도노조(5∼8호선)는 일괄 7급 전환을 주장해왔다. 한국노총 계열인 서울메트로노동조합은 정규직 전환에 찬성하지만 "합리적 차이를 둬야 한다"는 입장이다.
평행선을 달려온 교통공사 노사 협의는 조만간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양대노조인 서울지하철노조와 서울도시철도노조가 통합하면 조합원 80% 이상을 보유하게 돼 협상력이 높아질 수 있어서다.
현재 통합을 위한 조합원 투표를 하고 있는 양대노조는 내년 1월 중순께 조합 설립 필증을 받아 대표 노조가 된 뒤 본격적으로 협상에 임한다는 계획이다.
무기계약직 모임도 양대노조의 통합을 기다리고 있다.
임선재 서울교통공사 업무직협의체 공동대표는 "서울시와 노조가 모두 사측의 입장 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별다른 의지 없이 방관 중"이라며 "양대노조 통합 이후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교통공사 관계자는 "사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성실히 노사협의를 할 것"이라며 "노조 통합이 마무리되면 조만간 모여 논의를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교통공사 다음으로 정규직 전환 인원이 많은 서울시설공단(450명)과 서울주택도시공사(430명)는 교통공사 노사의 협상 추이를 지켜보겠다며 정규직 전환 시 적용할 직급·전환 형태 등을 결정하지 않고 있다.
이외에 서울연구원(35명), 서울신용보증재단(41명)은 이미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을 마쳤고 나머지 기관들은 대부분 정규직 전환을 위해 필요한 예산을 편성해둔 상태다.
cho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