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짙은안개'에 온종일 운항 차질…승객들 '분통'(종합3보)

입력 2017-12-23 23:30  

인천공항 '짙은안개'에 온종일 운항 차질…승객들 '분통'(종합3보)
밤 10시 기준 381편 지연·결항·회항…기내서 장시간 대기 승객들 항의
새벽 2시까지 공항철도 운행·전세버스 투입해 지원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김예나 기자 = 23일 경기 서해안과 내륙 일부 지역에 짙은 안개가 끼면서 인천국제공항을 오가는 항공편 운항이 무더기로 차질을 빚었다.
이날 오후 들어 안개가 걷히면서 지연된 항공기가 순차적으로 출발하고는 있지만, 계류장에 수십 편의 항공기가 몰리면서 크리스마스 연휴를 즐기려던 승객들은 기내에서 속수무책으로 장시간 대기해야 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10시 기준 인천공항에 도착 예정이던 항공기 43편이 김포·청주·김해공항, 중국 톈진·웨이하이공항 등으로 회항했다.
제시간에 출발하지 못하고 지연된 항공편도 속출했다. 인천공항을 출발 예정이던 항공기 247편, 도착 예정 42편 등 총 289편이 줄줄이 지연됐다.
인천과 대구를 잇는 국내선을 비롯해 출발 26편, 도착 23편 등 총 49편의 항공편이 결항했다.
앞서 항공기상청은 오전 6시 20분부터 11시 30분까지 인천공항에 저시정 경보를 발령했다. 이후 기상 상황이 나아지는 듯했으나 오후 5시 30분을 기해 저시정 경보가 다시 발령, 현재까지 해제되지 않고 있다.
인천공항은 가시거리가 400m 미만일 때 저시정 경보가 내려지는데 오전 10시 30분께에는 가시거리가 50m 수준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공사 관계자는 "저시정 운영 여파로 출발편이 제때 나가지 못한 채 대기하면서 도착 편이 못 들어왔다. 계류장 사이에 항공기가 계속 이어지면서 계류장 전체에 엄청난 '교통 체증'이 발생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항공기 운항이 대규모 차질을 빚으면서 일부 항공사 승객들은 회사 쪽으로부터 제대로 된 설명조차 듣지 못한 채 최소 수 시간을 기내에 머물러야 했다.
사흘간의 크리스마스 연휴를 해외에서 보내려던 계획이 엉망이 된 승객들은 분통을 터뜨리며 항의를 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날 오전 7시 50분께 인천공항을 출발해 마카오로 향할 예정이던 에어마카오 NX825 편은 승객들이 비행기에서 5시간을 기다린 끝에 겨우 내릴 수 있었지만 200여명의 승객이 탑승구 인근에서 대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친구와 여행을 떠났던 엄모(28·여)씨는 "오후 12시 30분께 비행기에서 겨우 내려 3시간 넘게 기다리고 있는데 책임자도 오지 않고 어떤 설명도 없다. 환불도 안 되고 무한 대기 중"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다른 승객은 "한참을 기다렸지만 항공사 관계자들은 얼굴조차 비치지 않았다. 곁에 있던 노부부는 처음으로 해외여행에 나선다고 기뻐했는데 바닥에 앉아서 허탈한 표정만 짓다 결국 취소했다"고 전했다.
일부 항공사는 수 시간 기다린 승객에게 뒤늦게 결항을 통보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6시 15분 인천공항을 출발해 베트남 다낭으로 향하던 비엣젯항공 VJ881 편은 오후 4시께 승무원이 결항 사실을 알렸다.
오전 6시께 비행기에 올라 10시간 가까이 기다린 승객 최모(33)씨는 "몇 번이나 물었지만, 오후 4시가 되어서야 사무국장이 결항됐다고 통보했다. 내리지도 못하고, 그냥 잡혀 있었는데 오후 5시가 지나서야 환불 명단을 적으라고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최씨는 "현재까지 환자가 2명 발생했다. 1명은 응급 상황이라 판단했는지 직원들이 데리고 나갔고 나머지 1명은 호흡이 불편해 보인다"면서 "비행기에서 무작정 기다리면서 아침, 점심도 먹지 못했는데 물도 딱 한 번만 제공했다"며 항공사의 늑장 대응을 지적했다.
장기 출장 중인 남편과 크리스마스이브를 보내려고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해 베이징으로 떠나려던 정모(30)씨는 "항공사가 적은 수의 항공기로 하루 여러 차례 단거리 운항을 돌리려다 줄줄이 지연사태를 맞은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분노를 표출했다.
기상청은 이날 인천공항에 안개가 많이 낀 이유로 서해안에 집중 유입된 해무(海霧)를 꼽았다. 해무는 바다 위에 끼는 안개를 뜻한다.
기상청 관계자는 "고기압이 남부지방에 자리해 남서류(남서쪽에서 오는 공기의 흐름)가 유입됨에 따라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타고 서해안에 해무가 유입되고 있다"며 "가장 안개가 강하게 나타나는 곳이 경기만쪽, 영종도 인근"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이날 전국을 강타한 미세먼지와 관련성에 대해서는 "미세먼지가 안개 입자에 쓰이기도 하지만 직접 원인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인천공항은 항공기 지연으로 불편을 겪은 승객들을 위해 11시 50분까지 운행 예정이던 공항철도를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하기로 했다. 또 새벽에 인천 시내와 김포공항까지 전세버스 20대를 운행할 예정이다.
지연된 항공편을 밤새 기다려야 하는 승객을 위해서는 공항의 빈 공간에 비상숙소를 마련하고 있다.
ah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