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N 여행] 호남권: AI 여파로 차분한 광주·전남북 새해맞이

입력 2017-12-29 11:00  

[주말 N 여행] 호남권: AI 여파로 차분한 광주·전남북 새해맞이
AI로 해넘이·해맞이 행사 대폭 취소…방역대책 따르며 새해맞이 당부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정경재 기자 = 연말연시 사흘 연휴가 펼쳐지는 2017년 12월 30일∼2018년 1월 1일, 호남권은 눈비가 휘날리는 흐린 날씨를 보이다가 새해 첫날에는 맑은 하늘 속에서 해가 떠오르겠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우려로 호남권 대부분 지역에서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취소됐지만, 개별 방문은 가능하다.
지자체 방역 절차를 충실히 따르며 조심스럽게 세밑을 보내고, 새해를 맞을 곳을 찾아보자.



◇ 세밑 구름 많고 눈·비…새해 맑은 날씨
30일 토요일과 올해 마지막 날인 31일은 대체로 구름 많은 흐린 날씨를 보여 올해 마지막 일몰은 구름 사이에 가릴 가능성이 크다.
특히 30일 밤부터 다음 날 아침까지 1㎝ 내외의 눈과 5㎜ 내외의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2018년 새해 첫날인 1일은 대체로 맑은 날씨가 펼쳐져 일출을 감상할 수 있다.
31일 해넘이 시각은 광주 무등산 오후 5시 34분, 여수 향일암 오후 5시 30분, 해남·목포 오후 5시 33분, 군산 오후 5시 29분 등으로 예상된다.
내년 1일 해돋이 시각은 광주 무등산 오전 7시 37분, 여수 향일암 오전 7시 34분, 해남 오전 7시 40분, 목포 오전 7시 42분, 군산 오전 7시 44분이다.
세밑·새해 연휴가 시작되는 30일은 서해안에서 비가 내리기 시작해 밤부터 그 밖의 지역으로 확대되겠고, 특히 31일 동부내륙 지리산 일대에는 눈이 내리다 아침에 대부분 그치겠다.
기온은 당분간 평년 이상을 기록하다가 31일 오후부터 하락해 평년(아침 최저 영하 2.7∼영하 0.1도, 낮 최고 5.9∼7.2도)보다 낮은 분포를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30일 0.5∼1.5m로 일다가 일요일 서해 1.5∼3m로 이는 등 모든 해상에서 점차 높아지겠다.



◇ 'AI 피해 조심' 광주·전남 해맞이 행사 단 2곳 개최
AI 확산 우려로 해마다 열리는 광주와 전남 대부분의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대부분 취소됐다.
그러나 철저한 방역대책과 함께 전남 여수 향일암과 담양 죽녹원 일대에서는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전국 4대 해돋이 명소인 여수 향일암에서 새해 소망을 기원하는 일출제가 31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열린다.
여수시 주최로 열리는 이번 일출제는 '무술년의 기운, 새 희망을 품다'를 주제로 해넘이 감상과 풍물길놀이, 낭만버스킹, 제야의 타종 등이 열린다.
2018년을 알리는 새해 카운트다운에 이어 1일 오전 0시에는 제야의 종이 33회 타종된다.
타종과 함께 무술년을 축하하는 불꽃쇼가 펼쳐진다.
일출 기원행사는 모둠북 공연인 여명길놀이로 시작해 풍어·풍년·무사안녕을 기원하는 대동한마당으로 꾸며진다.
담양군 죽녹원 일대에서는 담양 지명 천년을 맞아 새해 소망을 기원하는 해맞이 행사가 차분한 분위속에서 개최된다.
1월 1일 오전 7시 41분 일출 예정시각 전후로 죽녹원 봉황루 해맞이 광장 일대에서는 다양한 축하공연과 함께 일출을 보며 대형 북을 두드리는 행사가 열린다.
참석자들은 시루떡을 함께 자르고 맛볼 수도 있다.
담양군은 AI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한 방역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가급적 죽녹원 주변 담양읍 주민을 참여 유도하고 축산인 참여는 원칙적으로 허락하지 않는다.
광주의 해맞이 공식 행사는 거의 취소됐으나 무등산 일대를 오르는 해맞이 등산객을 위한 떡국 나눔 행사들은 진행된다.
AI 확산 여파로 떠들썩한 행사는 열리지 않지만 고흥 남열해돋이해변, 장흥 정남진전망대, 영광 백수해안도로, 진도 세방낙조, 해남 땅끝마을 등에도 개인적으로 방문한 해넘이·해맞이 인파가 몰릴 것으로 보인다.
방문객들은 지자체의 AI 방역 절차를 충실히 따라야 한다.



◇ 전북 해넘이 변산반도·구시포 '환상'…해맞이 명소는 향적봉과 바래봉
서해안과 접한 전북은 타 시도보다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많지는 않지만, 인파가 적어 혼잡이 덜하다.
서해 앞바다의 비경이 펼쳐진 변산반도 국립공원은 매년 아쉬운 한해를 떠나보내려는 도민들이 찾는 곳이다.
변산반도 해넘이는 포항 호미곶 해돋이와 더불어 대한팔경 하나로 꼽힐 정도로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한다.
오랜 세월 바다와 바람이 빚은 변산반도 기암절벽은 은은한 붉은빛 낙조와 어우러져 세밑 장관을 연출한다.
주변에는 팔각정과 나무 데크 등이 설치돼 관광객 누구나 편한 자리에서 저무는 한 해를 감상할 수 있다.
고창 구시포 해수욕장도 사진작가를 비롯해 많은 인파가 찾는 해넘이 명소 중 하나다.
아름다운 백사장과 노송 숲이 함께하는 구시포 석양은 한국 100대 절경에 포함될 정도로 환상적인 해넘이 감동을 선사한다.
해수욕장에서 해안도로를 따라 4㎞ 넘게 이어지는 모래밭은 연인과 함께하는 드라이브 코스로도 유명하다.
해맞이는 무주 덕유산 정상 향적봉(해발 1천614m)과 남원 지리산 바래봉(1천167m)을 추천한다.
향적봉은 곤돌라를 타고 설천봉에 올라 걸어서 15∼20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비교적 늦은 산행에도 해맞이 감상이 가능하다.
눈꽃 축제가 한창인 바래봉은 1시간 30분 정도면 오를 수 있고 경사가 가파르지 않아 산행이 수월한 편이다.
눈부신 설산에서 떠오르는 무술년(戊戌年) 첫해를 바라보며, 새로운 각오와 다짐을 새겨보는 것은 어떨까.



pch8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