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수사팀 "비자금 횡령 공소시효 남았다는 주장 검토한다"(종합)

입력 2017-12-29 17:03   수정 2017-12-29 17:40

다스 수사팀 "비자금 횡령 공소시효 남았다는 주장 검토한다"(종합)

김성우 전 다스 대표는 수사팀 출범 전날 일본으로 출국
다스 전 총무 검찰 출석…과거 인터뷰서 "MB는 왕회장…이상은 대표 실권없어"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비자금 횡령 공소시효가 남았다는 고발인들의 주장을 검토할 방침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2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2008년까지 횡령이 계속돼 왔을 것으로 추정되며 포괄적 법리를 적용하면 다스 비자금 조성 혐의의 공소시효가 늘어난다는 고발인들의 주장을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고발인들의 주장이 아직 실체가 없어 확인될지 알 수 없고 현재로서는 혐의 적용이 힘들다"며 "고발장에 기재된 내용만으로는 공소시효가 끝났다고 일단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에게 적용된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의 공소시효는 내년 2월 21일까지인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최근 조치한 출국금지 범위에 대해 "다스 관계자들 포함해 필요 최소한으로 했다"며 "구체적인 출국금지 대상자와 숫자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김성우 전 다스 대표는 수사팀 출범 전날 일본으로 출국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전날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의 진술 가운데 과거 조사 때 진술과 어긋나는 부분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분은 과거에 거짓 진술했다고 언론에 얘기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해 채 전 팀장의 진술이 과거와 달라졌음을 시사했다.

한편 다스에서 의전·인사·노무 등 총무 실무를 담당했던 김모 전 다스 총무차장이 이날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YNAPHOTO path='PYH2017122805770001300_P2.jpg' id='PYH20171228057700013' title='질문에 답하는 채동영 전 다스 팀장' caption='(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비자금 조성 의혹 사건과 관련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28일 오전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mon@yna.co.kr' />
김씨는 최근 JTBC 등 언론 인터뷰에서 이 전 대통령을 '왕회장'이라고 지칭하면서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은 다스 대표는 아무런 실권이 없었다"며 "모든 권한은 사장에게 있었고 사장은 MB와 관련돼 있었다"고 증언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고 느낀 결정적인 이유에 대해 "왕회장(이 전 대통령)님이 내려오실 때 항상 사장님이 옆에서 수행했다"며 "내가 운전을 하고 사장님은 앞좌석에 앉아 항상 (이 전 대통령으로부터) 지시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했을 당시에는 다스 직원들이 상경해 선거캠프 일을 도왔고, 대통령 선거 때도 협력업체를 돌면서 이 전 대통령을 뽑아달라는 선거운동을 했다고도 밝혔다.
비자금 조성 방법에 대해서는 "IMF 때 회사는 매년 성장했는데 사원들 급여·상여금을 삭감했다"며 "다른 회사는 경기가 좋아지면 돌려줬지만 다스는 돌려준 적이 없다"고 말해 임직원 급여를 줄여 비자금을 조성한 것이라고 추정하기도 했다.
이날 김씨는 언론 카메라 노출을 꺼려 검찰 청사 현관에서 기다리는 취재진을 피해 수사관과 함께 우회로로 출석했다.
수사팀 관계자는 김씨를 소환한 이유에 대해 "언론에 인터뷰한 사실이 있어 아는 것이 있으면 자세히 말해달라고 협조를 구했다"며 "이 사건과 관련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은 가능한 한 모두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사팀은 김씨 조사에서 당시 다스 상황을 묻고 채씨의 전날 진술과 대조해 다스의 비자금 조성 방법과 실소유주 등에 대한 조사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수사팀은 주말에도 조사를 계속할 방침이다.
comm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