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상생 '삐걱'…숙원사업 표류·지연

입력 2017-12-30 09:00  

대구·경북 상생 '삐걱'…숙원사업 표류·지연
통합공항 이전 후보지 선정 일정 등에 이견
구미시 반대로 대구 취수원 이전 8년째 기약 없이 표류


(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상생 발전을 외쳐온 대구·경북이 통합공항 이전 등 대형 사업 추진에 엇박자를 내고 있다.
대구시는 "지역 발전과 시민 안전을 위해 하루빨리 해야 할 숙원사업이다"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경북 지자체 간 이해가 엇갈려 사업이 장기간 표류하거나 지연되고 있다.
대구·경북 교통지도를 바꿀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예비이전 후보지 2곳을 선정한 지 10개월이 넘도록 뚜렷한 진척이 없다.
지난 2월 국방부는 예비이전 후보지로 경북 군위군 우보면 단독지역과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공동지역 2곳을 결정했다.
대구시, 경북도, 의성군, 군위군 4개 자치단체장은 지난 29일 2차 회의에서 내년 1월 31일까지 전문가 41명으로 위원회를 꾸리자고 합의했지만, 위원회 구성 방식과 역할, 후보지 확정 시기는 결정하지 못했다.
첨예한 유치 경쟁을 벌이는 의성군과 군위군을 중재해 사업 추진에 탄력을 붙일 것으로 본 경북도는 기대한 것보다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대구시청에서 연 2차 회의에는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경북도는 '실무진 협의 내용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며 4시간 앞으로 다가온 회의 취소를 일방 통보했다.
대구시가 경북도에 취소 경위를 묻고 협의한 끝에 김 지사 대신 김장주 행정부지사가 회의에 참석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김 지사가 발가락을 다쳐 회의에 참석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예비이전 후보지 주민 반대여론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것도 풀어야 할 과제다.
2차 회의 당일 대구시청 앞에서는 소음 및 재산피해 등을 우려하는 군위군 주민 100여명이 통합공항 이전 반대 집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청사로 진입하려고 하다가 경찰과 마찰을 빚었다.
현재 상황에서는 사업주체인 대구시가 공언한 '내년 2월 22일 이전에 후보지 선정 완료' 계획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전 후보지 선정이 2월을 넘겨 지방선거 일정이 본격화하면 사업 추진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안전한 식수 확보를 위해 대구시가 구미 해평취수장으로 취수원을 옮기려는 계획도 구미시 반대에 막혀 기약 없이 표류하고 있다.
시는 2009년부터 시민 70%가량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달성군 다사읍 매곡·문산 취수장을 구미 해평취수장으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낙동강 상류에 있는 구미공단 등에서 배출하는 유해 화학물질이 매곡·문산 취수장 원수를 오염시켜 시민 안전을 위협한다는 우려에서다.
대구 일부 지역 상수원으로 사용하는 청도 운문댐 저수율이 현저히 떨어져 낙동강에서 취수한 수돗물 공급 비중을 확대하는 상황도 취수원 이전 요구를 부채질하고 있다.
그러나 구미시가 "해평취수장을 공동 사용하면 수량이 줄고 수질이 나빠진다"는 등 이유로 반대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양 측은 2015년 3월 민·관 협의회를 구성해 지난해 11월까지 9차례 머리를 맞댔으나 해법 찾기에 실패했다.
대구 국회의원들은 최근 경북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남유진 구미시장에게 "후임자에게 취수원 이전 문제를 넘기지 말고 깔끔하게 해결하는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라"고 촉구했다.
남 구미시장은 "민관협의회가 수차례 회의를 했고 총리실이 양 도시 의견을 들어 좋은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안다"며 "총리실이 용역을 진행하면 그에 따를 것이다"고 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선 경북의 적극적 협력이 절실하다"며 "대구·경북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결론을 끌어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su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