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재미 위주 AI는 롱런 못해…스스로 진화해야"

입력 2018-01-10 10:00  

LG전자 "재미 위주 AI는 롱런 못해…스스로 진화해야"
박일평 CTO 기자간담회 "LG씽큐, IT산업의 게임체인저 될 것"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박일평 사장은 9일(현지시간) "실질적인 활용도가 떨어지는 재미 위주의 인공지능(AI)은 롱런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이날 세계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18'이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AI가 글로벌 화두이기 때문에 AI가 없으면 마케팅이 안 될 정도로 중요한 화두가 됐는데 과잉이 될 수도 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기존의 제품은 처음 출시돼서 샀을 때 밸류(가치)가 가장 높은데 사자마자 값이 뚝 떨어진다"면서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스스로 진화하는 제품이어서 사용할수록 제품 가치가 높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람이 제품과 서비스를 배우던 것과 달리 AI 기술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가 사람을 배우는 변화가 일어나는 가운데 LG의 AI 브랜드 '씽큐'가 소프트웨어 혁신을 통해 IT산업에서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박 사장은 "개방하는 게 폐쇄적인 것보다 훨씬 도움이 된다"면서 "이제 세상이 변했기 때문에 우리만의 기술만 갖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해주겠다는 것은 안 통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직접 언급하진 않았으나 LG전자가 AI 플랫폼으로 자체 개발한 '딥씽큐'와 함께 '구글 어시스턴트'를 동시에 채택한 반면 삼성전자는 자체 AI 비서인 '빅스비'를 위주로 하고 있다는 점을 의도적으로 대비시키며 차별성을 주장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그는 "앞으로 융복합이 중요해지고 사물인터넷(IoT) 등 모든 게 연결돼서 같이 발전해야 한다"면서 "LG전자라고 하면 파트너십을 잘할 수 있는 공정한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 사장은 이밖에 로봇 사업에 대해서는 이번 CES에서 공개한 글로벌 로봇 브랜드 '클로이(CLOi)'와 신제품 서빙 로봇, 포터 로봇, 쇼핑카트 로봇 등을 언급한 뒤 "일단 이쪽에 집중하되 다른 분야의 로봇 사업도 고민 중으로, 단계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huma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