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태평양 국가를 잡아라…중국·호주·대만 "3색 구애 공세"

입력 2018-01-15 10:59  

남태평양 국가를 잡아라…중국·호주·대만 "3색 구애 공세"
호주-중국 '최대 공여국' 경쟁…중국-대만, 외교 지지 싸움 가열

(시드니=연합뉴스) 김기성 특파원 = 호주 각료가 최근 남태평양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인프라 지원을 "애물단지"라고 비난하고 중국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이 지역 국가들을 놓고 벌이는 호주와 중국, 대만의 구애 공세가 새삼 관심을 끌고 있다.
호주는 남태평양 국가들에 대한 최대 원조 공여국이고, 중국은 2대 공여국으로 지원을 부쩍 늘려가고 있다. 대만은 외교적 지지를 끌어내고자 오랫동안 중국과 지원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호주 국제개발부 장관인 콘세타 피에라반티 웰스는 지난 10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중국이 남태평양 국가들에 쓸모없는 건물과 도로를 지어주거나 불리한 조건으로 차관을 제공하면서 오히려 부담만 주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웰스 장관은 남태평양 국가들을 20차례 이상 방문했다며 원조 프로젝트에 외국인 노동자들을 이용하는 데 대한 우려와 함께 기부 형식으로 신축된 시설들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현실을 직접 경험했다고 전했다.
호주 정치에 대한 개입 문제를 놓고 중국과 호주 정부가 비난전을 벌인데 이어 나온 이번 발언은 다시 중국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중국 외교부는 "편견과 무지로 가득 찬 발언"이라며 자국의 원조는 이들 나라의 경제 및 사회 발전을 크게 진작시켰으며 국민에게도 가시적인 혜택을 줘왔다고 반박했다.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지하는 사모아 정부도 웰스 장관 발언에 충격을 받았다며 "호주와 태평양 국가 지도자 사이에 관계 악화를 막으려면 가급적 빨리 사과해야 한다"라고 중국 쪽을 거들고 나섰다.
파문이 커지자 줄리 비숍 외교장관은 태평양 국가들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지원하는 투자를 환영한다며 이것이 아주 무거운 부채 부담을 부과하지는 않는다고 조기 진화에 나섰다.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에 따르면 14개 남태평양 섬나라 국가 중 파푸아뉴기니, 바누아투, 피지, 사모아, 통가, 쿡제도(Cook Islands), 미크로네시아, 니우에 등 8개국이 중국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다
반면 나우루, 솔로몬제도, 투발루, 팔라우, 키리바시, 마셜제도 등 6개국은 대만과 외교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만과 외교관계를 맺은 나라가 20개국에 불과한 것을 고려하면 대만으로서는 이들 나라를 모실 수밖에 없는 처지다.



최근 관광산업 의존도가 높은 팔라우는 중국이 단체 관광객의 방문을 금지하며 대만과의 단교 압박을 가하자 "법치국가이자 민주국가로,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며 일축해 화제가 됐다.
현재 호주와 중국, 대만은 서로 다른 방법으로 서로를 견제하며 이들 국가를 자기 쪽으로 끌어들이려 애쓰고 있다.
'남태평양의 맹주'임을 자처하는 호주는 의료보건과 교육 쪽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중국은 차관 형태로 인프라 프로젝트에 공을 들이고 대만은 예산상 지원에 초점을 두면서, 두 나라는 치열한 물밑 외교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5월 피지 총리는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개최된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국제협력 정상포럼에 참석하기 직전, 대만 주재 대표처를 전격적으로 폐쇄했다.
반면 대만도 나우루 정치인들에게 비밀리에 정기적으로 자금을 주며 관리하고 있다는 내용이 2011년 위키리크스 폭로로 드러난 바 있다. 대만은 또 호주가 나우루의 유일한 상업용 비행기 운항 지원을 거부하자 이를 대신 떠맡기도 했다.
중국과 대만 전문가인 한국외대 조엘 앳킨슨 교수는 시드니모닝헤럴드에 중국은 다른 나라가 꺼리는 쪽에 차관을 주고 있고 이는 돈 낭비라며, 중국이 차관받기를 포기하지 않으면 이들은 언제든 대만 쪽으로 돌아설 것이라고 말했다.
앳킨슨 교수는 또 과거에는 호주가 정치 자금을 대며 개입하는 대만에 비판적이었고 중국의 차관 프로그램을 선호했다며, 최근 호주의 비판은 중국에 맞서는 태평양 지역의 균형추로서 미국이 오랫동안 대만을 지지하는 것과 상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는 "호주는 오세아니아의 초강대국으로서 남태평양 섬 국가를 자신의 뒷마당으로 보고 있고, 역내 밖으로부터의 영향력 유입을 극도로 경계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cool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