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다음 달 시행 예정이던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이 다소 지연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운송업체와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나 타 시·도 사례로 놓고 볼 때 다음 달 시행은 다소 어려울 것이라고 6일 밝혔다.
표준운송원가는 버스 1대 하루 운행 때 소요되는 비용으로, 표준운송원가가 산정돼야 도와 시·군이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다.
준공영제에 참여하는 15개 버스운송업체는 표준운송원가가 높게 책정돼야 더 많은 재정지원을 받고, 도는 낮게 책정돼야 재정 지출을 줄일 수 있어 협상 타결에 수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타 시·도 사례를 볼 때 표준운송원가 산정에 2∼5개월이 걸렸다"며 "협상이 타결돼야 준공영제를 시행할 수 있어 시행 시기를 확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버스준공영제는 서울·인천 등 6개 광역시처럼 공공기관이 수입금을 관리하고 운행실적에 따라 원가를 보전해 주는 것이다.
도는 입석률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1단계로 광역버스에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광역버스가 운행하는 24개 시·군 중 14개 시·군이 준공영제에 참여하기로 했으며, 도는 사업비 242억원을 올해 사업비로 예산에 반영한 상태다.
14개 시·군 광역버스 58개 노선이 대상이며 차량 대수는 모두 621대다.
참여하는 시·군은 광역버스 인면허권을 보유한 파주·용인·안양·포천·양주·남양주·구리·하남·광주·가평 등 10곳과 노선이 경유하는 의정부·군포·의왕·과천 4곳 등 모두 14개 시·군이다.
여기에 수원시가 이번 주 내로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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