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에 이어 천안까지 AI 확산…충남 양계농가 비상

입력 2018-02-10 08:52   수정 2018-02-10 13:59

당진에 이어 천안까지 AI 확산…충남 양계농가 비상
양계산업 집중된 천안은 4년 연속 발생


(천안=연합뉴스) 이은중 기자 = 지난 5일 당진 종계농가에 이어 천안의 산란계 농장에서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하면서 AI가 충남에서 확산하는 양상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8일 의심 신고가 들어온 천안 성환의 산란계 농장에 대한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최종 정밀검사 결과 고병원성 H5N6형 AI로 최종 확진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천안 산란계 농장의 AI는 당진 종계농장에 이어 올겨울 들어 충남에서는 두 번째로, 도내 양계농가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양계산업이 집중된 천안은 올해도 AI가 발생하면서, 2014년 이후 4년 연속 AI가 발생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2014년 1월 천안에서는 씨오리농장에서 최초로 AI가 발생, 51농가로 퍼지면서 163만여 마리의 가금류를 도살 처분하는 엄청난 피해를 보았다.
이후 2015년에는 6농가, 2016∼2017년 겨울에는 79농가에서 잇따라 AI가 발생해 모두 600만여 마리의 가금류가 땅속에 묻혔다.
이번 AI가 발생한 천안 성환의 산란계 농장 주변에는 입장천과 안성천이 흐르고 있고, 많은 논이 포진해 있어서 겨울 철새에 의해 AI가 발생한 것으로 방역당국은 추정하고 있다.
AI로 의심됐던 폐사 가금류가 고병원성 AI로 확진됐다는 소식에 그동안 노심초사하며 최종 결과를 기다렸던 천안시 방역당국도 바빠졌다.
새해에 들어 읍·면·동을 돌며 '현장중심 행정'을 했던 구본영 천안시장도 AI 확진 소식에 이 행사를 모두 중단했다.
구 시장은 AI대책 긴급회의를 열어 부서별 역할과 추진상황을 점검한 뒤 "AI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당진과 천안뿐 아니라 아산 등 충남 도내 인접 시·군도 비상이 걸리기는 마찬가지이다.
아산시에서는 9일 신창면 K농장의 18만8천여 마리의 산란계와 보유 계란을 모두 살처분하거나 폐기했다.
이 농장은 천안시 성환읍 AI 확진 산란계 농장주가 같이 운영하면서 사료와 계란을 같은 차량으로 운반하는 등 역학관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방역활동에 나선 천안시는 AI 발생 3㎞ 이내 10농가에서 사육 중인 72만여 마리의 산란계를 예방적 도살 처분하는 등 차단방역에 주력하고 있다.
통제초소도 기존 4곳에서 18곳을 늘려 상황종료 때까지 24시간 운영하기로 했다.
김종형 천안시 축산과장은 "이달만 잘 넘기면 조금은 안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됐는데, 올해도 AI가 또 발생했다"며 "최선을 다해 방역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ju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