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입력 2018-02-14 12: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 "취업 성공해 용돈 드리러 가요"…설 명절 '민족대이동' 시작

설 연휴를 하루 앞둔 14일 서울시민들의 이른 '민족대이동'이 시작됐다. 오전부터 고향으로 향하는 시민들이 몰려든 서울역은 이른 시각부터 붐비기 시작했다. 가족 단위로 나온 시민들은 저마다 여행용 가방과 선물꾸러미를 들고 열차를 타러 플랫폼으로 바쁘게 걸음을 옮겼다. 대합실에서는 앉을 곳을 찾기 어려웠고, 역사 내 음식점도 탑승 전 미리 허기를 채우려는 시민들로 가득했다. 한 패스트푸드점은 주문 행렬이 입구까지 늘어서 긴 줄을 이뤘다. 한 시민은 "배고픈데 안에서 먹을 수가 없다"며 아쉬워했다.


전문보기: http://yna.kr/UzRa9KhDACQ


■ 한진해운 파산 잊었나…수년간 방치, 곪아터진 한국GM

한국GM의 경영 부실이 최근에 불거진 새로운 문제가 아닌데도, 정부가 수년간 방치한 탓에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막지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한진해운 파산을 지켜본 새 정부는 구조조정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겠다며 새로운 '기업 구조조정 추진방향'까지 발표했지만, 달라진 게 별로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구조조정의 컨트롤타워인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 참여하는 정부 부처와 기관들은 서로 자기 책임이 아니라고 '네탓 공방'을 벌이는 모양새다.

전문보기: http://yna.kr/BzR99KwDACU


■ '세상에서 가장 빠른 올림픽뉴스'…로봇기자, 올림픽서 맹활약

'연합뉴스 로봇기자'가 프리미어리그에 이어 평창 동계올림픽 취재 현장에 투입돼 눈길을 끌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 주관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는 평창동계올림픽 개막과 함께 로봇 알고리즘을 통해 올림픽 관련 기사를 자동으로 작성하는 '올림픽봇'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올림픽봇은 지난 8일 오전 열린 미국과 러시아 출신선수단의 컬링 예선경기를 시작으로 15개 전 경기종목에 걸쳐 주요 경기결과를 쏟아내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SIRk9KVDACv


■ 강원랜드 채용비리 정부 재조사…입사전형자료도 분석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정부의 재조사가 설 연휴 이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 10명과 강원랜드 9명 등 19명으로 구성된 합동감사반은 애초 이번 재조사를 설 연휴 전인 14일까지 마무리할 예정이었다. 이어 강원랜드는 합동감사반의 재조사 결과 토대로 내부위원회를 열어 업무 복귀 또는 퇴출 대상자를 결정할 계획이었다.

전문보기: http://yna.kr/4zR89K1DACi


■ 미 국무부 "북한과 뭘 이야기할지 논의할 예비대화도 가능"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북한과) 무엇에 대해 이야기할지 의제를 설정하기 위해, 아마도 그 논의가 어떻게 될지에 관한 예비대화를 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대화 의제는 아마 비핵화가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를 두고 로이터 통신은 '북한과의 대화는 비핵화를 목표로 해야 한다'는 미국의 기존 정책에서 변화가 없다는 주장이라고 전했으나, 예비대화의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전문보기: http://yna.kr/.zRu9KFDAC6


■ 최저임금 인상 첫달, 후폭풍 없었다…정부 "더 지켜보겠다"

최저임금 인상이 시작된 새해 첫 달부터 해고 대란 등 후폭풍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는 일단 기우로 결론이 났다. 정부는 숙박·음식업의 경기가 여전히 좋지 않은 상황에서 최저임금 인상 영향이 앞으로 점진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앞으로 상황을 더 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통계청이 14일 발표한 1월 고용동향을 보면 지난달 숙박·음식점업 취업자 수는 228만6천 명으로 1년 전보다 3만1천 명 줄었다.

전문보기: http://yna.kr/.zRR9KkDACt


■ 신동주 "신동빈 즉시 사임·해임해야"…롯데 경영권 분쟁 재점화

롯데그룹 총수인 신동빈 회장이 13일 뇌물공여 혐의로 법정구속된 것을 계기로 형제간 경영권 분쟁이 재점화하고 있다. 2015년부터 시작된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신동빈 회장 간의 경영권 분쟁은 사실상 동생인 신 회장의 승리로 일단락됐지만, 그가 법정구속되면서 꺼지는 듯했던 불씨가 되살아나는 분위기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신 회장이 뇌물공여 사건 관련 1심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되자 신 전 부회장은 일본 광윤사 대표 자격으로 입장자료를 통해 신 회장의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직 사임과 해임을 요구했다.

전문보기: http://yna.kr/9wRl9K3DACp


■ 홍남기 국조실장 "가상화폐 거래 투명화가 최우선 과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14일 가상화폐(암호화폐) 정책과 관련, 거래 투명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한편 가상화폐 거래의 기반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가상화폐 규제 반대를 요지로 한 청와대 홈페이지 청원에 대한 홍 실장의 답변을 공개했다. 이번 청원은 한 달간 28만 8천여명이 참여했다. 청와대 홈페이지 청원 글이 한 달 내 20만명 이상이 동의하면 청와대 참모나 부처 장관이 답변하게 돼 있고, 이번 사안 답변자로 홍 실장이 나선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yyRV9KRDACl


■ 검찰, 다스 관계사가 MB아들 회사에 무담보로 돈 지원 포착

검찰이 다스 실소유 의혹을 추적 중인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씨가 대주주인 회사에 다스(DAS) 협력사가 낮은 이자에 무담보로 자금을 빌려준 정황이 나타나 검찰이 파악에 나섰다. 14일 검찰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다스 관계사들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다스 협력업체 '금강'이 2016년 총 16억원을 아무런 담보 없이 자동차 부품업체 '다온'에 빌려준 사실을 포착하고 회사 관계자들을 상대로 대여 경위를 조사 중이다. 다스 협력사인 다온은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가 대주주인 회사 에스엠과 그 특수관계인이 지분을 100% 보유한 자회사다. 경남 양산시에 있는 이 회사는 원래 혜암이라는 상호의 다스 협력사였으나, 2016년 에스엠에 인수된 뒤 사명을 다온으로 바꿨다.

전문보기: http://yna.kr/ZyRY9KiDACt


■ 실업자 100만명에도 취업자 33만4천명↑…정부 "다소 개선"

제조업 고용상황이 개선되면서 취업자 수 증가 폭이 넉 달 만에 30만 명대를 회복했다. 최저임금 상승 여파에 대한 우려에도 숙박·음식점 취업자 수 감소 폭은 전달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업자 수가 7개월 만에 다시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일부 지표에서는 여전히 불안한 모습이 이어지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uwRC9KqDAC9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