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100] 경남 시장·군수 선거 곳곳서 여야 격돌 전망

입력 2018-03-04 06:14   수정 2018-03-05 07:47

[지방선거 D-100] 경남 시장·군수 선거 곳곳서 여야 격돌 전망
18개 지역 중 8곳 현직 불출마…'무주공산' 등에 역대 최다 출마 예상
대통령 탄핵 전후 '표심 요동'…한국당 수성에 민주당 최대 공세할 듯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오는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경남 18개 시·군 현직 기초자치단체장 상당수가 바뀔 것으로 보인다.


선거를 100일 남긴 현재 경남 시·군 단체장 18명 중 8명이 재선 이상 도전을 하지 않기로 했거나 출마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선거 결과와 관계없이 절반에 가까운 현직 시장·군수가 저절로 물갈이되는 셈이다.
재선인 권민호 거제시장은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 경선에 뛰어들면서 3선에 도전하지 않는다.
김충식 창녕군수는 3선 연임 제한에 걸려 출마가 불가능하다.
재선인 김동진 통영시장과 하창환 합천군수는 "지금이 물러날 때"라며 스스로 불출마를 선언했다.
초선인 오영호 의령군수 역시 "재선은 없다"고 그동안 여러 차례 밝혔다.
일부 단체장은 재임 중 저지른 형사사건의 피의자나 피고인으로 구금 중이어서 출마가 힘든 상황이다.
재선인 임창호 함양군수는 군의원들에게 여행경비를 찬조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1심에서 당선무효형인 벌금 200만원을 선고받았다.
설상가상으로 그는 군청 공무원 2명으로부터 인사 청탁과 함께 수천만 원 상당의 돈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구속됐다.
초선인 차정섭 함안군수는 뇌물수수·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징역 9년을 선고받아 옥중 출마 의지가 있더라도 사실상 재선 도전이 어려워 보인다.
고성군은 전임 군수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지난해 4월 직을 상실, 군수 권한대행 체제로 군정이 이뤄지고 있다.
무주공산이 된 지역은 여야를 막론하고 출마경쟁이 치열하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고향인 창녕군은 현재까지 한국당 후보 12명을 비롯해 군수선거 출마후보가 14명이나 거론될 정도다.
거제시, 통영시, 고성군, 합천군, 함안군 역시 거명자가 8∼11명에 이른다.


이번 경남지역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보수정당 강세가 이어질지와 지난해 조기 대선으로 집권당이 된 민주당이 경남 지방권력 지도를 얼마나 바꿔놓을지가 주요 관심사다.
1990년 '3당 합당' 후 경남도민들은 총선·지방선거 때마다 보수정당을 택했다.
2014년 지방선거 때도 보수정당인 새누리당(현 한국당) 쏠림 현상은 이어졌다.
새누리당은 경남 18개 시·군 중 창원시·진주시·통영시·고성군·밀양시·거제시·함안군·창녕군·양산시·남해군·함양군·산청군 등 14개 시·군 기초단체장을 석권했다.
새정치민주연합(현 민주당)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시 한곳에서만 승리했다.
새정치연합은 당시 창원시·진주시·고성군·김해시·양산시 5곳을 제외한 13곳에선 당선 가능성이 거의 없어 단체장 후보조차 내지 못했다.
무소속은 사천시·의령군·하동군 등 3곳을 차지했다.
그러나 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남 선거 판세가 바뀔 조짐이 보인다.
2016년 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시작으로 지난해 대통령 파면-조기대선 과정에서 민주당은 경남에서 당세를 많이 확장했다.
최근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경남에서도 여전히 60% 전후를 유지한다.
부산·경남·울산권 정당 지지율 역시 민주당이 한국당을 앞서는 추세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경남 현직 단체장들이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으로 옮긴 점 역시 이런 기류를 반영한다.
양동인 거창군수는 지난해 7월, 권민호 거제시장을 올해 1월, 허기도 산청군수는 지난 2월 민주당으로 말을 갈아탔다.


◇ 중부권…인구 106만명 창원시장에 여야 당력 집중
창원시는 인구가 106만 명에 이르는 광역시 급 대도시로 수도권 100만 도시를 빼면 전국 최대 기초자치단체다.
여야 모두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곳으로 꼽는 곳이다.


2010년 창원·마산·진해시가 합쳐 통합 창원시가 탄생한 후 창원시장 선거는 두 번 치러졌다.
두 차례 모두 보수정당이면서 당시 여당이던 새누리당 후보가 50% 이상 득표해 2위 후보를 20% 포인트 이상 따돌리며 비교적 손쉽게 승리했다.
민주당은 과거 두 차례 창원시장 선거에서 출마 희망자가 1명에 불과했거나 진보정당에 야권 단일후보를 넘겨야 했을 정도로 선거 기반이 취약했다.
그러나 지난해 조기 대선을 전후해 보수·진보 진영 인사들이 다수 민주당에 합류, 세력을 많이 키웠다.
반대로 시장은 물론, 시의회까지 장악한 한국당은 최근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당 지지율이 민주당보다 더 떨어지는 등 당세가 위축되면서 과거와 같은 압도적인 세를 과시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의령군은 역대 6번의 지방선거에서 무소속이 4번이나 당선된 지역이다.
재선에 도전하지 않는 오영호 군수 역시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이번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들도 민주당이 1명, 한국당이 2명 정도인데 반해 무소속 후보는 3명이나 거론된다.
함안군은 수감중인 차정섭 군수가 출마가 어려운 상황을 노려 여야 후보가 3∼4명씩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 서부권…보수색 짙은 진주시장 선거 관심
서부권에선 중심도시인 진주시장 선거가 최대 관심사다.


진주시는 그간 6번의 지방선거에서 모두 한국당 전신인 보수정당 후보를 당선시킨 보수색 짙은 지역이다.
민주당은 3번이나 진주시장 후보조차 내지 못할 정도로 열세였다.
그러나 이번에는 2명이 출마선언을 하는 등 진주성 탈환을 노린다.
한국당은 3선에 도전하는 현 시장을 비롯해 홍준표 당 대표 측근, 전직 경남도 고위 공무원 등이 뛴다.
민주당과 한국당 공천 결과에 따라 양당 후보 간 2자 구도가 될지, 아니면 양당 후보와 탈당한 후보의 무소속 출마에 따른 3자 구도가 될지에 따라 진주시장 선거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사천시 역시 보수 세력이 강한 지역이지만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중심으로 하는 기업체 노동자들이 진보블럭을 형성하고 있어 쉽게 당락을 점칠 수 없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남해군과 하동군은 재선에 도전하는 한국당 소속 현 군수를 꺾으려는 여야 후보 도전이 치열하다.
산청군은 한국당을 탈당해 최근 민주당에 입당한 현직 군수의 재선 성공 여부가 관심사다.
함양군은 현 군수가 불출마를 선언한 데 이어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까지 되자 여야 잠재적 후보군의 움직임이 빨라지는 분위기다.
거창군수 선거 역시 무소속에서 민주당으로 갈아탄 양동인 거창군수의 생환 여부가 관전 포인트다.
한국당 소속인 하창환 군수 불출마로 무주공산인 합천군은 한국당 후보군이 난립하는 상황이다.
민주당 소속 합천군수 후보는 2명, 한국당 후보는 7명에 이른다.

◇ 동부권…민주당 장악지역 김해 '당 경선이 본선'
인구 53만명으로 경남 제2의 도시인 김해시는 노무현 전 대통령 고향이면서 신도시 개발 등으로 젊은 층 유입이 늘어나는 지역이다.


경남에서 유일하게 시장, 지역구 국회의원 2명, 시의회 의장까지 민주당이 장악한 지역이다.
민주당에서는 경선이 곧 본선이라고 전망까지 나온다.
민주당 후보군으론 현직 시장을 포함해 4명, 한국당 역시 4명 정도가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밀양시는 전통적으로 보수표심이 두터운 지역이다.
송전탑 문제, 세종병원 화재 참사, 밀양연극촌을 중심으로 한 성폭력 등 일련의 사건·사고로 멍든 밀양 표심이 어떻게 나타날지 관심을 끈다.
양산시는 한국당 소속 시장이 3선에 도전하는 지역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 사저가 있는 데다 김해·부산을 중심으로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 포진한 낙동강 벨트에 속해 있어 민주당 후보가 다수 공천 경쟁에 가세했다.
한국당은 나동연 시장을 제외하곤 출마 선언자가 없을 만큼 나 시장이 독주하는 분위기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의 고향인 창녕군은 김충식 군수가 3선 연임으로 물러가면서 무주공산이 됐다.
홍 대표가 자신의 고향에서 군수 자리를 지켜낼지, 난립한 후보들 교통정리를 어떻게 할지가 관전 포인트다.

◇ 남부권…보수 성향 후보 강세 전통 이어질까
경남 남해안을 낀 통영·거제·고성 3곳은 그동안 치러진 6차례 지방선거나 재보궐선거에서 대체로 보수정당 또는 보수정당 성향 후보를 당선시킨 곳이다.


김동진 현 시장이 불출마하는 통영시는 여·야, 무소속 후보 9명가량이 출마를 선언했거나 출마 의사를 밝혀 치열한 각축전이 예고된다.
군수 공백 상황인 고성군에선 한국당 공천을 희망하는 후보만 10명에 이르러 치열한 예선을 예고했다.
민주당에선 백두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사직 후 선거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권민호 시장이 불출마하는 거제시는 문재인 대통령 고향이다.
거제시는 조선산업 중심지로 노동운동이 활발한 지역이지만 선거 때마다 시장 자리는 보수정당 출신에 돌아갔다.
이번 선거에서는 문 대통령 고향이라는 상징성, 수년간 지속한 조선불황이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사다.
seam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