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100] 한국당 아성 울산시장에 여당 강력 도전

입력 2018-03-04 06:13  

[지방선거 D-100] 한국당 아성 울산시장에 여당 강력 도전
'후보 경선' 세몰이 노리는 여당, 진보진영 후보와 단일화 관건
여야·무소속 등 후보 9명 거론…병원 유치 등 공약 경쟁도 과열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울산시장 선거는 야당이 된 자유한국당의 전통적 아성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당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강하게 도전하는 양상이다.
민주당은 3명이 경선 후보로 나서며 세몰이를 하고, 한국당은 일찌감치 단일 후보를 정해 세이탈을 최소화한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새 텃밭을 차린 민중당이 후보를 내 지지율 회복에 나선다.
울산시장 선거에는 현재 민주당 3명, 한국당 1명, 바른미래당 1명, 민중당 1명, 노동당 1명, 무소속 2명 등 모두 9명의 후보가 거론된다.
민주당에서는 송철호 변호사, 임동호 울산시당위원장, 심규명 변호사 등이 경선에 참여한다.
한국당은 일찌감치 단일후보로 사실상 내정된 현 김기현 시장이 재선을 노린다.
바른미래당에서는 이영희 시당공동위원장이 나서고, 지난해 울산을 중심으로 창당한 민중당은 김창현 시당위원장을 시장 후보로 내세웠다.
무소속의 이철수 울산사회교육연구소장과 김기봉 한국석유공사 전 노조위원장 등 2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를 선언했다.
민주당은 1차 관문인 경선을 통과해야 본선 무대에 설 수 있다.
노무현 정부 시절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을 지낸 송 변호사는 인지도가 높지만, 무소속 등으로 한때 외유를 하는 바람에 당내 지지도가 임 위원장이나 심 변호사보다 떨어지는 편이다.
민주당 울산시당의 인재영입위원장이기도 한 송 변호사가 한국당 등 다른 정당 출신의 인사들을 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후보로 대거 영입하자 정치적 득실을 놓고 당내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이들과 경선해야 하는 기존 민주당 인사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송 변호사는 그동안 울산시장과 국회의원 선거 등에 모두 8차례 출마해 낙선했다. 이번이 9번째 도전이다.
심 변호사는 최근 정치적 문제로 잠시 칩거했다가 지지자들의 요청으로 다시 나와 경선 완주 의사를 밝혔다. 그는 범민주 후보 단일화를 주장하고 있다.
한국당 김 시장은 판사와 변호사, 3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민선 6기 울산시장에 당선됐다.
이번 시장 재선 도전에서 한국당의 낮은 지지율을 개인 능력과 인지도로 극복해야 하는 힘든 선거가 예상된다.
전국에서 가장 세력이 강한 노동계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도 관심사다.
진보 정당 쪽에서 민중당 김 위원장과 노동당 이 대표 등 2명이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민주당이 선거에서 승리하려면 이들과 후보를 단일화해야 한다는 분석이 있다.
그런데 민중당 김 위원장이 "민주당이 촛불 항쟁의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고 있지 않다"며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단일화가 쉽지 않아 보인다.
바른미래당은 통합 이후 지지율을 끌어 올리는 것이 관건으로 보인다.
이 시당공동위원장은 시장 후보로서 정당과 개인 인지도를 높이는 데 힘을 기울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김 전 노조위원장과 이 소장은 색다른 공약으로 표심을 공략한다.
김 전 노조위원장은 "신혼부부 24평 임대아파트 무상 제공, 민주노총 고액연봉 삭감, 퇴직자와 실업자가 취업할 때까지 매월 150만원 지급, 울산 전입 가정에 1천만원 지급, 만 65세 노년층 국내 항공기 및 KTX열차 무료 탑승, 세입자 가정 매달 월세 지급으로 탈울산 방지" 등을 복지공약으로 주장했다.
이 소장은 "태화강 수로를 개통해 10분 이내에 시내에서 언양 KTX까지 오갈 수 있도록 하고, 이 사업에 연 3만5천 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청년 실업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의 공약 대결도 가열하고 있다.
한국당은 울산시가 추진 중인 산재 모병원 건립을 마무리하자고 주장하고, 민주당은 산재 모병원 대신 공공의료병원을 지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송 변호사가 주장한 국보 반구대 암각화 침수와 울산의 물 문제 해결 방안도 선거일이 다가오면 뜨거운 이슈로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
송 변호사는 밀양댐, 청도 운문댐 등 울산의 인근 지역 댐에서 맑은 물을 가져오고 반구대 암각화의 침수를 근원적으로 막자고 주장한 바 있다.
10여 년 전부터 울산시와 정부가 추진한 '울산권 맑은 물 공급대책'과 흡사한 주장인데, 지난 정부에서는 댐을 지닌 해당 자치단체가 반대해 해결되지 않은 문제여서 현 정부에서 숙원이 풀릴지 관심사다.
이번 시장 선거는 울산광역시 승격 이후 처음으로 민주당의 지지도가 가장 높은 상황에서 치러진다.
울산의 정치 지형이 바뀔지 관심이 쏠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lee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