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 "평화 골든타임 길지 않아…평양보다 워싱턴이 선행"

입력 2018-02-28 19:34   수정 2018-02-28 19:56

이총리 "평화 골든타임 길지 않아…평양보다 워싱턴이 선행"

'대북특사보다 대미특사 우선' 질의에 "전적으로 동의"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28일 남북대화 등 외교안보 현안 해법과 관련해 "평양보다 워싱턴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현안 대정부 질문에 출석해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최근 대북특사 파견이나 남북정상회담 얘기가 나오지만, 이보다 먼저 대미특사·한미정상회담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하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통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친서를 받았을 때 첫 반응이 '북미대화가 필요하다'고 한 것도 맥락이 상통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대미특사 파견을 통해 한미정상회담을 하도록 대통령께 건의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대통령께 박 의원의 말씀을 그대로 전하겠다. 특사로 어떤 분이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제가 판단하기는 부족하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 "대단히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감각과 전략을 가진 지도자"라며 "상황이 변할 때마다 미국에 사전 설명을 하고 의견을 물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희에게 이른바 '평화의 골든타임'이 길게 남지 않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한미군사훈련과 관련해 체면을 중시하는 김정은 위원장에게 길을 터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북한의 핵 무장화와 한미군사훈련을 등가에 놓고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다. 한미군사훈련에 대해서는 한미 협의가 진행 중이니 제가 왈가왈부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삼갔다.
한편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방남해 호텔 스위트룸에 온종일 머물러 얼마를 썼나. 국민 여론이 들끓고 있다"고 주장했고, 이에 이 총리는 "그 비용은 모두 우리 땅에 떨어진 돈이다. 북한에 돌아간 것은 없다"고 반박했다.
이 총리는 "남북 간에 정부 대표가 상대 지역을 방문하면 안전이나 예우 등(에 신경을 쓰는) 관행이 있다. 그 관행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hysu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