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페북·트위터 이용약관 '한장으로' 간소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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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8-03-25 21:01  

영국, 페북·트위터 이용약관 '한장으로' 간소화 추진

영국, 페북·트위터 이용약관 '한장으로' 간소화 추진

페이스북, 영국 신문에 '사과 및 재발방지 약속' 광고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페이스북 개인정보 유출 사건 후폭풍이 커지면서 영국 정부가 소셜미디어 업체의 이용약관을 간소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금은 이용약관이 복잡하고 긴 탓에 이용자가 자신의 개인정보가 어떻게 다뤄지는지 명확히 알기 어렵다는 것이다.

맷 행콕 영국 디지털·미디어·문화·스포츠부 장관은 25일(현지시간) 영국 보수 일간 더타임스의 일요판 더선데이타임스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행콕 장관은 다음 달 페이스북과 트위터, 구글 등을 소집해 관련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면서 이들 '인터넷 거인'이 고객에 대한 주의의무에 소홀하다고 지적했다.

영국 정부는 개인정보가 잘못 다뤄지지 않고 고객이 이에 대한 권한을 가지도록 중요항목만 추려 이용약관을 한 장으로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페이스북 이용약관은 A4 용지를 기준으로 10쪽 분량, 3천700개 단어로 구성됐고, 트위터는 32쪽 1만1천 단어에 달한다.

행콕 장관은 이들 회사가 개인정보 보호 조치를 강화하지 않으면 글로벌 매출의 최고 4%를 과징금으로 부과하는 '개인정보보호법(Data protection Bill)'에서 나아가 추가로 조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페이스북은 이날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 명의로 영국 신문에 사과 광고를 실었다.

저커버그는 "우리는 당신의 정보를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럴 수 없다면 우리는 이를 보유할 자격이 없다"면서 재발 방지대책을 소개했다.

페이스북은 더타임스 등과 함께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폭로한 영국 진보 일간 가디언의 일요판인 옵서버에도 전면 광고를 실어 눈길을 끌었다.



pdhis9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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