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지시·관여 안했다" vs 前학원 이사장 "거짓말하면 안돼"(종합)

입력 2018-03-26 17:30  

아베 "지시·관여 안했다" vs 前학원 이사장 "거짓말하면 안돼"(종합)
前이사장 "재무성직원이 처음엔 '몸 피하라' 지시…지금은 구속"
아베 "내가 책임지고 진상규명·재무성 재건…아키에 국회출석 필요없어"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일본 정국을 달구고 있는 학교법인 모리토모(森友)학원에 대한 국유지 특혜매각 의혹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측과 전 학원 이사장 간의 진실공방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26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사학스캔들과 관련해 오사카(大阪)구치소에 구속된 가고이케 야스노리(籠池泰典) 전 모리토모학원 이사장은 이날 "원래는 아베 총리를 매우 좋아했지만, 거짓말을 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 학원에 대한 국유지 특혜매각 의혹과 관련한 재무성의 문서조작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오사카구치소를 방문한 야당 의원들이 "아베 총리에게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이냐"고 질문한 데 대한 답변이다.
이런 발언은 아베 총리가 자신과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가 재무성의 국유지 특혜매각에 알지도 못했고, 그런 지시를 하거나 관여한 바 없다는 입장이 '거짓말'이라며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어서 추이가 주목된다.



가고이케 전 이사장은 또 의원들에게 "지난해 2월 국유지 특혜매각 문제가 발각된 이후 재무성 직원으로부터 '몸을 피하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말했다.
가고이케 전 이사장은 아키에 여사와 월 1회 정도 연락을 했으며 아키에 여사로부터 기부금 1천만엔(약 1천28만원)을 받았다고 재차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그는 지난해 3월 국회에 증인으로 출석했을 당시에도 당시 재무성 이재국장이었던 사가와 노부히사(佐川宣壽) 전 국세청 장관의 명령이라면서 부하 직원으로부터 '10일간 숨어있으라'고 고문변호사를 통해 전달받았다고 증언한 바 있다.
당시 사가와 이재국장은 국회 답변에서 지시 사실을 부인했었다.
가고이케 전 이사장은 이날 의원들에게 "지시를 듣지 않은 쪽이 좋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해 7월 오사카지검 특수부에 체포된 이후 계속 구속돼 있는 데 대해서는 "국책구속(국가가 계획을 세워서 자신을 구속했다는 의미)인 셈이다. 빨리 나가고 싶다"고 호소했다.
앞서 가고이케 전 이사장은 지난 23일 구치소를 찾은 야당 의원들에게는 "아키에 여사가 '좋은 땅이니 (일을) 진전시켜 달라'고 재무성 담당자에게 이야기한 것은 사실"이라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반면 아베 총리는 이날 열린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국유지 특혜매각 의혹과의 연루를 부정하면서 "진상을 규명하고 재무성 조직을 재건하는 데 총리로서 책임을 다할 결의"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야당 측이 특혜매각 의혹에 대한 추궁을 위해 아키에 여사의 국회 출석을 요구하는 데 대해서는 "제가 여기서 책임을 갖고 지금까지 답변하고 있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베 총리는 아키에 여사가 모리토모학원이 개교하려 한 초등학교 명예 교장을 한때 맡았던 것에 대해 "학원의 신뢰성을 높여 많은 사람이 그 취지에 찬성하도록 하려 한 건지도 모른다"며 "아내도 그렇게 이해했다"고 주장했다.
위원회에서 오타 미쓰루(太田充) 재무성 이재국장은 누가 문서조작을 지시했느냐는 질문에는 "현 단계에서 누구인지 지목할 수 없다"는 취지로 답했다.
조작 당시 이재국장이던 사가와 전 국세청장이 조작을 지시했느냐는 질문에 오타 국장은 "앞으로의 조사와 수사를 기다려봐야 한다"고 답했다.
오타 국장은 재무성 긴키재무국에서 모리토모학원 문제가 '아베 사업'이라고 불렸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확인해 봤지만 '들은 적이 없다'는 대답이 있었다"고 부인했다.
야노 고지(矢野康治) 관방장은 문서조작과 관련해서는 "아베 총리도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도 전혀 (특혜매각에) 지시도 관여도 하지 않았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choina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