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숲 지금보다 40% 커진다…레미콘공장이 수변공원으로

입력 2018-03-29 11:00   수정 2018-03-29 13:00

서울숲 지금보다 40% 커진다…레미콘공장이 수변공원으로

서울시, 서울숲 일대 기본구상 발표…공원 내 과학문화미래관 개관
"서울숲, 향후 잠실과 연결시킬 것"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서울 성동구 서울숲 면적이 지금보다 40% 넓어진다.
삼표레미콘 공장이 이전한 자리는 수변 공원이 되고, 공원 내에는 도쿄의 산토리음악홀, 파리의 루이비통미술관을 표방하는 '과학문화미래관'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2022년 6월까지 이전하는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를 포함해 서울숲 면적을 43만㎡에서 61만㎡로 확대하는 구상안을 29일 내놨다.
40년간 서울의 주요 공사 현장에 레미콘을 공급해온 공장 부지 2만7천828㎡는 중랑천 둔치와 이어지는 수변 문화공원으로 바뀐다.
서울시는 공장 시설 일부를 보존해 산업화시대 역사의 흔적을 남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역 고가도로를 공중 보행로로 바꾼 서울로 7017, 석유비축기지를 문화시설로 바꾼 마포 문화비축기지 같은 도시재생의 거점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간선도로(성수대교 북단, 고산자로)로 중간이 끊기는 지점에는 지하통로를 놓고, 도로 상부를 지나는 덮개 공원을 만든다.
경의선 응봉역과 레미콘공장 부지 주변에는 보행전용교를 놓아 공원과 연결한다.
서울시는 서울숲에서 지하철 서울숲역·뚝섬역으로 이어지는 기존 보행로도 정비해 대중교통을 이용해 공원을 찾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서울숲의 핵심 부지엔 과학 교육의 장이 될 '과학문화미래관(가칭)'이 2022년 들어선다.

포스코가 창립 50주년 기념 사회공헌사업으로 사업비 전액을 부담해 짓는다. 도쿄 산토리음악홀처럼 기업의 사회공헌사업과 연계한 시민 문화시설이 생기는 셈이다.
과학문화미래관에는 세계적인 체험형 과학 전시관인 미국 샌프란시스코 과학관(Exploratorium)과 제휴해 인기 콘텐츠를 도입한다.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참여하는 지명 설계공모로 과학관 건물을 지어 건축물과 콘텐츠 모두 세계의 주목을 받는 시설로 만든다는 게 서울시 포부다.
건물 내부에는 과학 전시관뿐 아니라 1970년대부터 서울 제조업을 이끈 성수동의 특성을 살린 산업전시관과 서울숲·한강·중랑천을 한 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도 만든다.


서울숲은 2004년 조성 당시 61만㎡의 대규모 공원으로 계획됐지만 레미콘공장, 승마장, 정수장 부지 등이 빠지면서 당초 계획의 70% 수준인 43만㎡로 축소된 바 있다.
그러다 1976년 건립된 레미콘공장이 2022년 6월까지 이전을 결정하면서 서울숲은 제 모습을 되찾게 됐다.
서울시는 승마장(1만2천692㎡), 뚝섬 유수지(6만862㎡) 등 서울숲에 포함되지 않았던 시유지도 단계별로 공원화하고, 서울숲과 연결할 예정이다.
김준기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향후 서울숲과 잠실을 연계해 강남·강북 균형 발전에 기여하겠다"며 "한강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도시재생 모델을 마련하려 한다"고 밝혔다.
cho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