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450대 개설, 지지율 15% 끌어올린 후보…여론조사 함정

입력 2018-04-03 14:45  

전화 450대 개설, 지지율 15% 끌어올린 후보…여론조사 함정
후보자들 여론 조작·왜곡 유혹 노출, 선관위 집중 감시





(무안=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6·13 지방선거에 나설 후보자 공천을 위해 정당별로 옥석을 가리는 과정에서 여론조사 중요성이 부각했다.
선두 후보에게 유권자의 마음이 쏠리는 밴드웨건 효과를 노린 일부 후보자는 여론 조작·왜곡 유혹에 노출됐다.
여론조사가 여론을 반영하는 게 아니라 여론을 잘못 이끌 수 있다는 우려에 선관위는 집중 감시에 나섰다.
3일 전남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제7회 지방선거와 관련해 전국적으로 고발 7건, 수사 의뢰 2건, 과태료 부과 4건, 경고 24건, 준수 촉구 12건 등 여론조사 위법행위에 대해 49건 조치가 이뤄졌다.
순천에서는 이번 선거를 앞두고 전화 착신전환 등을 통한 여론조사 왜곡 사례가 적발돼 경각심을 높였다.
전남 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조사 결과 시장 선거 예비후보자 A 씨 측은 임시전화 449대를 개설한 다음 휴대전화 또는 기존 일반전화로 착신 전환한 것으로 드러났다.
몇 사람의 중복 응답으로 지지율을 끌어올린 A 씨는 2월 초 여론조사에서 지지도 12.2%로 3위였지만 지난달 10일 조사에서는 27.5%로 1위에 올랐다.
449대 전화로 지지율 15.3% 포인트를 끌어올린 셈이다.
전화 착신전환은 여론조사 조작에 이용될 개연성이 크다는 지적이 공공연했지만,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서는 첫 적발 사례다.
조사 단계에서의 불·탈법 행위와 함께 사후 결과를 왜곡한 사례도 잇따랐다.
경남 선거관리위원회는 언론에 보도된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해 자신의 적합도가 앞서는 것처럼 문자 메시지를 대량 전송한 기초단체장 입후보 예정자를 고발했다.
경남에서는 특정 후보 적합도를 실제 결괏값보다 올리고 다른 후보를 내리는 방법으로 여론조사를 왜곡한 혐의로 주간지 기자가 입건되기도 했다.
표본 집단을 자의적으로 구성하거나 가중치를 멋대로 적용해 특정 후보 입맛에 맞는 결과를 공표하는 사례도 빈발하고 있다.
민감한 후보자들 사이에는 여론조사 과정에서 후보자별 대표 경력, 휴대전화와 일반전화 구성 비율 등을 놓고도 신경전을 벌이기도 한다.
여론조사 홍수에 언론사와 예비후보자를 상대로 '초특가' 여론조사 대행을 홍보하는 업체도 등장했다.
언론사에는 전국 ARS(자동응답 전화) 샘플을, 예비후보자에게는 투표 독려 음성 안내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중앙 선거여론조사심의위는 정당별 후보자 적합도 심사와 여론조사의 당내 경선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 앞으로 여론조사 관련 위법행위가 급증할 것으로 보고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sangwon7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