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입력 2018-04-08 1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 양도세 중과 시행 일주일…"거래절벽 실감 납니다"

이달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조치가 시행되면서 서울 주요 지역과 신도시 아파트 단지에는 주말에도 찬바람이 강하게 불었다. 매수·매도자들이 일제히 관망세로 돌아서면서 거래는 중단됐고 중개업소로 걸려오는 문의 전화도 뚝 끊겼다. 현지 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이구동성으로 "말 그대로 개점휴업 상태"라며 "거래절벽이란 말이 실감 난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CbRy9K7DAjw


■ CNN "북미, 정상회담 준비 위한 비밀 직접회담 진행중"

미국과 북한 당국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비밀리에 실무적 성격의 직접회담을 진행해오고 있다고 CNN 방송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은 이 회담 상황을 잘 아는 복수의 정부 관료들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면서 "상당히 기대되는 정상회담 (준비가) 진척되고 있다는 신호"라고 해석했다. CNN이 인용한 관료들에 따르면 국무부 장관에 지명된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CIA 내부의 전담팀을 이끌고 비공식 정보 채널을 통해 작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jmRG9K7DAi_


■ 1심 징역 24년 박근혜, 2심선 '재판 보이콧' 전략 바꿀까

국정농단 사건으로 1심에서 징역 24년의 중형을 선고받은 박근혜(66) 전 대통령이 향후 2심이 진행될 경우 지금처럼 재판 보이콧을 계속할지 관심이다. 박 전 대통령은 속행 공판이 진행되던 지난해 10월 13일 구속기간이 추가 연장되자 10월 16일 "헌법과 양심에 따른 재판을 할 것이라는 믿음이 더는 의미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재판 거부에 들어갔다. 사선 변호인단도 총사퇴 카드를 던졌다. 이는 재판이 박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쪽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은 '건강상의 이유'를 들며 단 한 차례도 법정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결심 공판과 선고 공판도 예외는 없었다.

전문보기: http://yna.kr/qlRE9KKDAiV


■ '할 일 산더미인데' 꽉 막힌 4월 국회…추경·개헌 헛바퀴만

4월 임시국회가 민생·개혁 법안 등 각종 쟁점 현안을 둘러싼 여야 대치로 인해 계속 헛바퀴만 돌고 있다. 특히 주요 법안에 더해 개헌과 국민투표법,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등 정치적으로 민감한 여러 이슈를 둘러싸고 여야가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설전과 함께 '네 탓 공방'만 벌이면서 4월 국회 정상화는 요원한 상황이다. 4월 국회 파행은 외견상 방송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 법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 충돌로 시작됐으나 내부적으로는 이 쟁점에 더해 개헌과 추경 등 휘발성 강한 이슈들이 한꺼번에 복잡하게 얽혀 돌아가면서 여야의 대치 전선은 더욱 폭넓고 가파르게 형성되는 분위기다.

전문보기: http://yna.kr/elRQ9KkDAie


■ [환율불안] 2주간 널뛴 원화…가치상승 G20 중 2위·127개국 중 7위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 위기가 고조되면서 원화 가치가 널뛰는 모양새다. 최근 2주간 원화 가치 상승률은 주요 20개국(G20) 통화 가운데서는 2번째, 전 세계 127개 통화 가운데서도 7번째로 높았다.

전문보기: http://yna.kr/8lR.9KZDAi2


■ 최저임금발 물가비상…가격인상 전방위 확산, 공공요금도 불안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촉발된 가격 인상 바람이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외식과 식품 가격은 물론 교통비와 영화관람비 등이 줄줄이 들썩이면서 생활물가가 치솟는 분위기다. 6·13 지방선거 이후 상·하수도 등 지방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5lRb9KhDAiv


■ '재활용 대란' 해결 금주초 고비…환경부, 수거 정상화 총력전

전국 1만3천여 곳 재활용업체들이 참여하는 한국자원순환단체총연맹이 폐비닐 등 재활용 자원의 수거 정상화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환경부가 주말 사이 사태 해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맹 측이 "즉시 수거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일선 아파트와 직접 계약을 맺은 일부 업체들이 아직 정상화에 나서지 않은 상황이라 현장에서 체감할 만큼 정상화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xlRp9KqDAiP


■ 월급쟁이도 월급 나름…'상위 1%' 2천32만원, 중위소득 10배

상위 1% 월급쟁이의 연봉이 중위소득의 10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위 1%가 받는 급여는 하위 30%가 받는 급여 총액과 비슷할 정도로 상위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세청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실에 제출한 '2016년도 귀속 근로소득 백분위' 자료에 따르면 상위 1% 구간 17만7천400명의 총급여는 43조2천487억 원이었다. 이를 1인당 연봉으로 환산하면 2억4천379만 원, 월 기준으로는 2천31만6천 원이다. 같은 기간 중위 소득자의 소득은 연평균 2천423만9천 원으로 월 기준은 201만9천 원이었다.

전문보기: http://yna.kr/QlRd9KaDAiX


■ 트럼프 "중국, 불공정무역 끝내고 호혜관세만 부과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미국과의 맞보복 관세를 통해 무역 분쟁을 이어가고 있는 중국에 대해 "그들은 불공정무역을 끝내고 (무역) 장벽을 허물고 오로지 호혜관세(reciprocal tariffs)만 부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미국은 40년 동안 중국과의 무역에서 흑자를 보지 못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미국은 (중국과 무역에서) 연간 5천억 달러(약 532조 원)를 잃고 있고, 수십 년간 수십억 달러를 잃어왔다"면서 "이것은 계속될 수 없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daRh9KlDAj0


■ 獨 뮌스터 도심서 차량돌진으로 시민 2명 사망…"테러증거 없어"

독일 북서부 도시 뮌스터에서 7일(현지시간) 차량 돌진 사건이 발생해 시민 2명이 숨지고 20명이 다쳤다. 사건 초반에는 정치적 목적의 테러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현재까지 관련 증거가 나오지 않은 가운데 용의자의 정신적 문제에 따른 범행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현지 경찰에 따르면 사건은 이날 오후 3시께 픽업트럭 한 대가 도심 지역 한 레스토랑의 야외 테이블을 향해 돌진해 발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jmR89KXDAi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